상단여백
HOME NEWS
[자전거책 신간안내]사이클 안전 트레이닝안전하게! 더 재미있게! 사이클 안전 트레이닝

안전하게! 더 재미있게! 
사이클 안전 트레이닝

지은이 : 한기식, 구정철 지음 출판사 : 해드림출판사 발행일 : 2018년 4월 3일 페이지 : 170쪽 가격 : 1만5000원


지은이 한기식 씨는 철인 선수 출신으로 현재 고양시에서 초보자를 대상으로 자전거를 가르치고 있다. 저자는 2012년 5월 상주시청 선수들이 의성에서 도로 훈련을 하다가 교통사고로 여러명이 사망한 사건을 접하고 큰 충격에 빠지게 된다. 자전거를 가르치는 입장에서 한동안 안전 라이딩을 고민하했고, 사고를 예방하는데 보탬이 되도록 그동안의 교육 경험과 실전 노하우를 살려 <사이클 안전 트레이닝>을 이번에 출간했다. 

자전거 타는 조건이 좋아지고, 대회에 참가하는 동호인들도 늘어났지만 아쉽게도 자전거 사고 역시 점점 늘어나는 실정이다. 이는 자전거 시설 투자에만 주력했을 뿐 일반인들에게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는 교육을 소홀히 한 탓이 크다는 것이 저자의 문제의식이다. 따라서 이 책은 안전의식을 깨우쳐 나가면서 사고를 줄이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의식도 고취
자전거 이용자가 늘면서 중앙과 지방 정부도 인프라 확충과 제도 개선 등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 이용을 꺼리고 있다. 국내의 자전거 대수는 작년 말 기준으로 약 1200만대로 추산되고 전체 가구의 40% 정도가 자전거를 소유하고 있으나, 자전거를 이용한 교통수송분담률은 3%에 그친다. 이는 40%에 이르는 자전거 천국 네덜란드에 비하여 너무도 부족하고, 이웃 일본의 20%에도 크게 못미친다.

자전거 이용을 늘리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정책과 그에 맞는 인프라 확충, 자동차 운전자의 배려도 필요하지만, 자전거를 타는 이용자의 안전의식도 고취되어야 한다. <사이클 안전 트레이닝]> 초보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상식과 안전을 특히 강조하고 있다. 효율적인 준비운동과 라이딩 자세, 안전 라이딩 요령 등 초보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풍부한 사진과 함께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김병훈 발행인  soolmeee@naver.com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훈 발행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