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선정 세계 7대 자전거 코스 
일본 시마나미해도 & 오카야마 투어 참가자 모집

일본 최고의 자전거코스로 꼽히는 시마나미해도(島波海道)는 미국 CNN 방송이 세계 7대 자전거여행코스로 선정한 세계적인 명소다. 일본 본토인 혼슈와 시코쿠 사이에 있는 6개의 섬을 징검다리처럼 건너는 이 바닷길에서는 해마다 10월말 ‘사이클링 시마나미’라는 국제 자전거대회가 열린다. 비경쟁 투어 방식으로 3500명 선착순 모집이 금방 마감될 정도로 대 인기다. 외국인 참가자도 500명 정도나 된다. 천혜의 경관에, 자원봉사자들이 70km 코스의 처음부터 끝까지 연도에 도열해 일일이 인사하고 박수를 쳐주는 이 놀라운 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백제 왕자의 전설이 서려 있고, 일본 특유의 전통과 자연이 잘 보존된 오카야마 여정도 포함된다  

웅장하고 아름다운 교량과 시원한 바닷길이 시마나미해도의 특징이다. 사진은 인노시마대교

 
최고의 자전거 코스는 어디일까. 객관적인 수치로 환산하기 어려운 이런 주관적 질문은 정답이 없기 마련이다. 각자 생각하는 최고의 자전거 코스가 있을 뿐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순위를 매기는 것을 좋아하고 비교하기도 즐겨한다.
미국 CNN은 2014년 세계최고의 자전거 코스 7곳을 선정했는데 첫 번째에 오른 곳은 중국 서부의 티벳고원(라싸~네팔 국경)이었다. 티벳고원은 지구에서 가장 높은 해발 4000m를 넘나드는 높이와 독특한 풍경이 매력이다. 자전거코스라기보다는 자동차, 열차, 도보 등 어떤 여행수단을 붙여도 특별한 곳이 티벳고원이다. 그리고 아시아에서 또 한군데 선정된 곳이 바로 4위에 랭크된 일본 시마나미해도(島波海道)다.

오카야마 우시마도 올리브 공원에서 내려다본 세토내해의 시원한 풍경

고속도로 교량 갓길을 활용한 환상의 바닷길 
시마나미해도는 차도와 분리된 안전한 자전거도로, 아름다운 섬과 바다 경관, 초보자와 어린이도 완주할 수 있는 쉬운 난이도가 매력으로 꼽혔다. 
일본의 자전거 동호인이나 정부 관계자, 누구에게 물어도 일본 최고의 자전거 코스는 십중팔구 시마나미해도다. 일본은 민·관 모두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한다. 실제로 시마나미해도는 아름답고 안전하며 부담이 없다. 혼슈와 시코쿠 사이에 있는 6개의 섬들을 잇는 70km의 바닷길은 인공과 자연미의 극적인 조화를 훌륭하게 보여준다.
시마나미해도는 혼슈, 시코쿠, 규슈 사이에 있는 일종의 지중해인 세토내해(瀨戶內海)를 가로지른다. 세토내해는 시모노세키에서 오사카까지 동서 420km, 남북 50km 정도의 갇힌 바다로 일본의 역사, 문화적 보고다. 옛날 우리 선조들이 일본땅으로 건너간 것도 이 내해를 중심으로 한 뱃길이었다. 세토내해는 이를테면, 후지산처럼 일본을 상징하는 자연경관이다. 시마나미해도는 히로시마와 에히메 사이 비교적 큰 섬들이 듬성듬성 모인 곳에 있다. 섬들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건설하면서 교량 갓길에 자전거도로를 별도로 조성한 것이다. 고속도로 갓길을 자전거도로로 활용하다니… 우리 같으면 온갖 규제와 반대로 상상도 못할 일이다. 

세토내해의 비경, 오카야마
오카야마(岡山)는 오사카 서쪽에서 세토내해를 접한 지방이다. 옛날부토 교통의 요지로 한반도에서도 도래인이 많이 건너가 정착했고 고대의 거대한 고분도 남아 있다. 백제왕자의 전설이 일본 동화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모모타로(桃太郞)’ 이야기로 변형되어 전하는 것도 여기다.
일본에서는 드물게 화강암 지형으로 지진이 적고 맑은 날이 많으며 자연과 전통이 잘 보존되어 있다. 오카야마현이 나서서 개설한 강변과 해변, 산간 지대의 자전거코스를 누비면서 일본풍이 물씬한 전원 풍경과 자연미, 민·관이 협력해서 만들어내는 관광자원 개발의 현주소를 돌아본다.

2018 시마나미해도 & 오카야마 투어

▍ 일          시 : 2018년 10월 25일~30일(5박6일)
▍ 항          공 : 대한항공 : 인천공항 출발 2018년 10월 25일 08:00    
                      오카야마 도착 2018년 10월 25일 09:30   
                      오카야마 출발 2018년 10월 30일 10:30   
                      인천공항 도착 2018년 10월 30일 12:15  
▍ 상품금액 : 180만원   
▍ 포함사항 : 왕복항공. 각종텍스. 대회참가비. 여행자보험. 5박 15식. 전용차량 및 화물트럭 
▍ 불포함사항 : 개인경비. 1인실 사용시 추가비용 
▍ 대회코스 :  오노미치 70(이마바리-오노미치 간 편도 70km. 참가비 12,000엔)

사이클링 시마나미 2018, 세토우치 시마나미카이도 국제사이클링 대회

▍ 개최일정  
[접수] 2018년 10월 27일(토)  
[대회] 2018년 10월 28일(일)  
  
▍ 접수장소(접수시간 : 10:00~20:00) 
이마바리 : 시마나미 어스랜드
  
▍ 출발장소  
이마바리 신도시 제1지구 이마바리 IC앞
  
▍ 도착장소
신하마 켄에이 우와야(오노미치)
   
▍ 대회 사이트
http://cycling-shimanami.jp/ko

고속도로 휴게소는 중간 보급소가 된다
중간 보급소에 질서정연하게 세워진 자전거. 간단한 이동식 주차대로 수천대의 자전거를 세울 수 있다

 

코스를 완주하면 기념으로 완주증을 발부해준다
시코쿠쪽 이마바리에서 출발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쿠루시마해협대교. 길이 4km로 세계최장의 현수교다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