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PE는 Self Nature Posture Exercise의 약자로 스스로 인체 본연의 자세를 회복한다는 뜻이다.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고 굳어진 근육을 풀고 비뚤어진 척추를 교정하는 것이 바로 SNPE 바른자세 척추운동이다. SNPE 체형교정벨트, SNPE 척추운동 도구를 이용하여 운동을 진행한다. 오늘은 SNPE를 활용한 올바른 자세 습관을 배워보자!

 ‌SNPE 바른자세학회  02)539-2925  www.snpe.co.kr
 ‌SMUV 쇼핑몰 www.smuv.co.kr


SMUV mall - 바른자세에 대한 모든 것
SMUV는 '자기 스스로 하는 자세회복운동으로 척추의 바른자세를 위한 움직임을 만들어 근골격계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척추를 유지하자'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www.smuv.co.kr


자세 습관 점검하기
3개 이상 선택한다면 SNPE 운동과 함께 자세 습관을 바꿔야 한다.
• 긴 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한다.
• 평소 자세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는다.
• 하루 1시간 이상 걷지 않는다.
•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을 많이 한다.
• 짝다리를 짚거나 다리를 자주 꼰다.
• 높은 굽의 신발을 즐겨 신는다.
• 한쪽 신체 부위를 주로 사용하는 스포츠를 즐긴다(골프, 테니스, 볼링 등)
• 장시간 운전을 한다.
• 높고 푹신한 베개를 선호한다.
• 한쪽으로 메는 가방을 자주 사용한다.
• 등을 구부리고 앉는 것이 편하다.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등과 허리가 굽어진다. 모니터를 바라보느라 목이 앞으로 쏠리게 된다. 타자를 치기 위해 팔을 책상에 두고 오랜 시간을 자세를 유지하기 때문에 어깨에도 부담이 된다. 현대인이 일자목, 거북목 등 경추 변위와 함께 어깨통증, 허리통증이 만연한 이유다. 구조적으로 생각하면 척추 전체에 부담을 준다. 아무리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SNPE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SNPE 벨트 운동, SNPE 도구 운동과 함께 바르게 앉고, 바르게 걷고, 바르게 취침하는 법으로 우리 몸을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자세한 SNPE 운동법은 자전거생활 11월호, 12월호 혹은 SNPE 홈페이지(www.snpe.co.kr)를 참고할 수 있다.

1. 바른자세 앉기
등을 구부정하게 하거나 다리를 꼬는 것은 척추에 무리를 준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SNPE 벨트를 활용할 수 있다. 발목, 종아리, 허벅지, 골반까지 SNPE 벨트로 묶고 허리를 곧게 편 후 앉는다. 목, 어깨,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고 자세를 바르게 하면서 골반 교정, O자/ X자 다리 교정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오랜 시간 동안 한 자세로 있어야 한다면 SNPE 벨트를 활용하여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굽은 어깨가 고민이라면 SNPE 벨트로 어깨를 묶는 것도 도움이 된다. 
좌식 의자를 사용한다면 SNPE 바른자세 접이식 의자를 활용할 수 있다. 양반다리로 앉는 것은 무릎 주변 근육의 비대칭을 유발하기 때문에 SNPE 의자를 통해 방지할 수 있다. 

SNPE 다나손 시리즈를 의자에 고정하여 척추 양옆을 자극할 수 있다. 다나손의 위치를 이동하면서 척추 마디마디를 풀어줄 수 있다. 따로 시간을 내서 SNPE T-move(어깨 경직 완화 운동), L-move(허리 강화 운동)을 하기 어렵다면, 의자에서 다나손 이용을 추천한다. 뭉치는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통증은 근육의 굳어짐에서 온다. 경직된 것이 부드러워질 때 통증이 사라지고 체형이 바로 잡히기 때문이다.

2. 바른자세 걷기
팔자걸음, 짝다리 짚기 등 잘못된 자세는 골반, 다리, 척추 등 신체를 틀어지게 한다. 한쪽으로만 가방을 메는 것은 어깨에 부담을 주며 신체 불균형의 큰 원인이 된다. 인체의 무게중심을 앞으로 쏠리게 하는 뒷굽이 높은 신발은 자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출퇴근 시간에 한쪽으로만 가방을 메고 구두를 신으며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타자기를 두드리는 것은 몸을 학대하는 것과 다름이 없다. 
시간을 따로 내기가 어렵다면 출퇴근 시간에 굽이 낮은 신발이나 운동화에 SNPE 족궁보조구를 넣어 걷는 것이 좋다. 걸음걸이를 바르게 하고 골반을 잡아주는 SNPE 고관절 골반 교정벨트를 함께 착용하는 것이 좋다.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의 이용보다는 계단을 사용하고 가까운 거리는 걷는 것이 필요하다. 장시간 운전도 목, 어깨, 허리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3. 바른자세 취침하기
목 뼈는 7개로 안쪽으로 C자 형태를 가진다. 본연의 경추 곡선을 받쳐줄 수 있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높은 베개는 하루 6~7시간의 취침 시간 동안 계속해서 목을 경직되게 만든다. 
SNPE 웨이브베개와 일반 경침과의 차이점은 척추 중앙(극돌기)을 받쳐줄 수 있다. 웨이브 형태 모양이 근육을 더 부드럽게 풀어준다.

처음부터 베개가 너무 딱딱하게 느껴진다면, 코르크 소재 베개, 폼 소재 베개를 단계적으로 이용하면 된다. 수건을 말아서 사용하는 것이 높은 베개보다는 낫지만 경추 본연의 구조를 받쳐줄 수 있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옆으로 자는 것은 턱, 어깨, 골반을 틀어지게 한다. 자는 동안 신경과 혈액의 소통을 방해한다. 처음엔 어색하더라도 똑바로 자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다. SNPE 체형 교정 벨트를 묶고 자는 것도 몸을 바르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SNPE 자세분석앱 활용, SNPE 벨트 운동법, SNPE 도구 운동법, 자세 습관 바꾸기까지 총 6회 동안 SNPE에 대해 알아보았다. SNPE를 통한 건강한 척추 관리와 바른자세 앉기, 걷기, 자기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자!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