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음이여, 이젠 안녕!

소음이여, 이젠 안녕!
BB 소음잡기 & 규격확인 & 추천모델  

BB는 프레임과 구동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페달링의 강한  토크를 버텨내야 하는 부품이다. 소음이 발생할 확률은 낮지만 한번  소음이 나면 해결하기가 상당히 골치 아픈 부위기도 하다. BB 소음을 잡는데 유용한 제품 4가지와 함께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BB 규격을 정확하게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한다 

 

자전거 프레임에 크랭크를 고정시키는 어댑터 역할의 바텀브라켓(Bottom Bracket). 흔히 BB로 통칭되는 이 부품은 특별히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면 따로 신경 쓸 필요는 없다. 하지만 기존 BB와 호환되지 않는 규격의 구동계를 사용한다거나 갑작스럽게 소음이 발생해 교체가 불가피할 경우 초보자는 어마무시한 종류의 규격을 바라보며 난감한 상황에 봉착하게 된다. 

너무나 복잡해진 BB 규격
이유는 간단하다. 각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프레임의 BB 규격이 모두 다르고, 구동계의 크랭크 스핀들 규격에 따라 사용 가능한 제품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미캐닉이 아닌 이상 모든 규격을 외우고 있을 필요는 없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규격 정도는 알아두면 점검정비나 BB를 재구매할 때 유용하다.
생활자전거와 고급차에 사용되는 BB의 방식이 다르고 고급차에 사용되는 BB 역시 외형은 비슷해 보이지만 미세한 차이로 세부적으로 나뉜다. 게다가 오래된 프레임은 최근 잘 사용하지 않는 규격을 사용하고 있을 확률도 높아 구동계 선택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기자 역시 모든 규격의 BB를 하나씩 설명하고 호환표를 그려가며 독자들을 100% 이해시킬 방법은 없다. 하지만 최근 BB 수입사들이 홈페이지에 호환표를 잘 기재하고 있어 몇 가지 기본 지식만 숙지하고 있으면 쉽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듣는 BB  |          
10년 경력 미캐닉에게 묻다
먼저 10년 경력의 미캐닉들에게 초보자가 흔히 오해할 수 있는 질문들을 모아 보았다. 답변을 통해 어느 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소음이 있거나 BB 교체를 고려하는 독자라면 도움이 될 것이다.

 

BB에서 소음이 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가?
최지원(오디바이크 직영 매장 과장)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프레스핏의 경우 이물질로 인한 소음이 많은 편이다. 프레임과 장착된 BB 사이에 미세한 공차가 발생하고 그 틈에 이물질이 끼면 소음이 나기도 한다. 나사산 방식의 BB는 주행 진동으로 인해 풀리게 되는데 그러면 소음이 발생한다. 정비주기를 넘긴 베어링은 내부에 있는 그리스가 마르면 소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진호(바이크랜드 실장) “자전거를 타게 되면 페달링의 강한 토크로 인해 BB는 비틀림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틈이 생기게 된다. 흔히 말하는 공차가 발생한다. 이 틈이 커지면 커질수록 큰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대부분 이물질이 들어가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간혹 프레스핏을 사용하는 프레임 중에 허용 공차를 넘긴 제품들에는 첫 장착 후에도 소음이 발생하기도 한다.”
박철수(철수네 자전거 대표) “나사산 방식의 BB는 간혹 주행 진동에 의해 풀리면서 소음이 발생하지만, 간단히 재조립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이 외에 소음이 발생하는 이유는 모래 같은 이물질이 끼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조금 번거로운 상황은 베어링이 손상된 경우인데 물리적 충격에 의한 고장보다 정비주기를 넘기거나 교체주기를 넘긴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소음 중 하단부에서 나는 것은 BB가 원인이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다. 소음으로 인해 방문한 라이더 중 실제 BB가 문제였던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최지원  “보통 BB 소음으로 인한 정비는 극히 드물다. 대부분 페달 그리스가 마르거나 시트포스트, 안장 등 컴포넌트의 잘못된 결합으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으로 파손이 두려워 적정 토크 이하로 장착한 곳에서 주행 중 소음이 발생한다.”
이진호 “BB 소음으로 진단이 되는 경우는 매우 낮다. 미캐닉마다 경험한 소음의 원인이 다르겠지만 본인은 QR 소음이 50% 이상이었으며 다음 순서로 페달, 스포크 장력 부족, 안장, 안장 클램프, 스템 등 진동으로 인해 장력이 풀어진 곳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박철수 “BB 소음은 거의 없다. 대부분 시트포스트, 안장, 클램프 등 적정 토크로 조이지 않은 경우 소음이 발생한다. 스템과 핸들바에서 발생하는 소음도 주행 중에는 바람 소리에 묻혀 BB 소음으로 오인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BB로 인해 소음이 나는 경우 특정 증상이 있는가? 또는 일반인이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알려 달라
최지원  “페달이 5~7시 위치에서 주기적으로 “딱딱” 소리가 날 수 있는데 BB 소음으로 단정 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소음에는 워낙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일정 수준의 홈 미캐닉이 아니라면 정신건강을 위해 샵 방문을 추천한다. 샵에서 진단하는 방식은 다른 부위를 우선순위로 점검 후 마지막으로 BB를 확인한다. 크랭크를 탈거하고 베어링을 돌려보면 이상 유무를 알 수 있는데 베어링이 상하지 않았으면 그리스 주입으로 정비를 하거나 이상이 있는 경우 교체를 진행한다.”
이진호 “토크가 실린 페달링에서 “딱딱”, “띡띡”과 같은 주기적인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크랭크를 탈거하고 베어링의 상태를 확인하는 거지만 힘들 경우 체인을 빼고 크랭크를 돌려 베어링의 이상 유무를 체크할 수 있다. 정비 샵도 동일한 방법으로 체크를 진행하며 미캐닉이 직접 시승을 해보는 경우도 있다. 일반 라이더보다는 미캐닉의 경험이 더 많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박철수 “주행 중 소음과 함께 크랭크에 미세한 진동이 있을 수 있다. 조금 더 정확한 체크를 위해서는 체인을 빼고 크랭크만 돌려본다. 부드럽지 않고 걸리거나 힘이 들어가면 BB에 이상이 생겼으므로 수리가 필요하다. 간혹 체인링 볼트가 풀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체인링도 확인하면 좋다.”

민감한 질문이다. 지금까지 경험에 비춰봤을 때 BB 소음이 가장 많았던 특정 규격이 있는가?
최지원  “직영 매장의 특성상 타사 브랜드의 제품 정비가 들어오는 경우는 별로 없다. 매장에서 수리한 적은 없지만 14년도 기준으로 출시된 C 브랜드의 bb30과 pf30 규격이 구설수에 오른 건 기억하고 있다. 듣기로는 현재는 개선되었다고 한다.”
이진호 “취급 브랜드가 다르므로 정확히 콕 집어서 어느 브랜드의 어느 규격이라고 할 수는 없다. 다만 C 브랜드의 bb30과 pf30 규격이 적용된 프레임이 온라인에서 이슈가 된 기억은 남는다.”
박철수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다 보니 C 브랜드의 제품에서 소음 문제를 볼 수 있었다. 특히 2012년 초반 bb30 규격이 높은 빈도로 문제를 일으켰던 걸로 기억한다.”

독자들에게 자유롭게 조언을 부탁한다
최지원  “만약 라이더 스스로 BB 장착을 시도한다면 먼저 유튜브를 통해 방법을 충분히 익히고 시도해야 한다. 매뉴얼 정독과 전용공구 사용은 필수다. 전용공구 미사용 시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는 미세한 틈이 생기는데 소음의 주원인이 된다. 도전은 좋으나 자신이 없다면 샵의 도움을 받기를 추천한다.
최근 써드 파티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사용해 본 적은 없으나 주변 평이 나쁘지 않다. 지금 사용하는 BB에 문제가 생겨 교체를 해야 된다면 한 번쯤 사용해보면 좋을 듯 하나 특별히 문제가 없다면 고가의 제품을 쓰기보다는 기본 BB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이진호 “프레스핏 방식의 프레임을 사용하는 라이더가 개인적으로 BB를 수시로 탈거거나 설치하는 걸 추천하지 않는다. 이유는 프레스핏의 경우 미캐닉의 노하우에 따라 장착 완성도가 좌우된다. 나사산 방식의 BB를 체결할 때도 방향을 보지 않고 억지로 끼워 샵을 찾는 경우가 종종 있다 보니 직접 하기보다는 샵을 이용하길 추천한다.
BB 교체를 하는 경우 특정 브랜드의 제품을 찾기보다는 필요한 규격의 재고 유무를 묻는 경우가 많다. 간혹 BB를 세라믹이 들어간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경우가 있는데 세라믹 베어링이 적용된 제품은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박철수 “BB 부위는 너무 자주 청소를 해도 안 좋고, 안 해도 안 좋다. 홈 미캐닉이 하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가 장착 시 오버 토크로 인해 베어링에 손상을 가하는 경우다. 물론 전용공구를 사용한다고 해도 노하우가 중요하므로 인터넷을 통해 설치 방법을 찾아보고 진행하길 추천한다.
써드파티 중 위시본의 BB가 소음으로 수리 들어온 경우 장착해보니 확실히 소음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장착을 위해 전용툴이 필요한 단점이 있다. 개인이 BB 공구까지 구매하기보다는 샵을 통해 장착하는 걸 추천한다.”

프레스핏 방식을 장착하는 전용공구와 탈거 툴
나사산 방식의 BB를 장착하는 공구도 종류가 다양하다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
사진 속 제품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마노, 스램, 캄파놀로 구동계의 순정 BB다. 사진을 살펴보면 BB컵과 프레임이 만나는 부위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나사산이 존재하는 제품은 스레드 타입, 나사산이 없는 방식은 프레스핏으로 나뉘고 프레스핏 안에서 베어링이 프레임에 집적 들어가는 구조도 있다. 여기서 1차적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BB의 방식을 알 수 있는데 스레드 방식인지 프레스핏 방식인지만 알아도 제품을 선택하기가 수월해진다.
여담으로 나사산 방식의 BB는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프레스핏 방식은 재사용을 추천하지 않는다. 장착보다 탈거할 때 베어링과 컵에 대미지가 쌓여 구름성 저하 및 소음발생 확률이 높아진다.

 
시마노 스레드 타입
스램 스레드 타입
스램 프래스핏

 

다음은 구매한 자전거의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이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 약간의 자전거 지식만 있으면 된다. 다만 같은 모델이라도 연식에 따라 적용 규격이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오래되어 단종될 경우 규격에 대한 정보를 찾기가 어려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크랭크와 BB를 탈거해 버니어캘리퍼스를 이용해 정확한 너비와 스핀들의 규격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 정도 지식과 장비를 갖추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보니 샵을 방문해 조언을 얻는 게 가장 안전하고 현실적이며 손쉬운 방법이다.
 

시마노 프레스핏
캄파놀로 스레드 타입 BB컵
캄파놀로의 경우 시마노, 스램과 방식이 약간 다르다. BB컵 내부에 베어링이 포함된 방식이 아닌 크랭크에 베어링이 부착되는 방식이다
제조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신의 프레임 스펙을 확인할 수 있다. 프레임의 규격과 구동계에 필요한 호환표를 참고하여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소음 걱정은 물론 성능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는 BB 4종

정교한 가공 기술의 
TNI
TNI는 정밀한 가공기술과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생산해내는 일본의 컴포넌트 브랜드다. 국내에는 윤성바이크샵이 독점으로 취급하고 있다. 성능에 비해 라이더들에게 크게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지만 한번 사용해본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고 있는 제품이다.
가장 큰 특징은 일반 스틸 볼보다 낮은 저항으로 높은 구름성을 제공하는 세라믹 베어링을 적용한 점이다. 세라믹 볼의 등급은 그레이드3로 유명 브랜드인 세라믹스피드 제품에 적용된 볼 등급과 동일하다. 동일한 등급의 볼을 사용하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가 좋다.

아쉽게도 윤성바이크 홈페이지에는 제품이 하나씩 소개되어 있을 뿐 한눈에 알아보기 어렵게 되어 있어 기자가 별도의 표로 정리했다

 


소음으로부터 자유롭다
위시본
위시본 BB의 가장 큰 특징은 프레스핏 방식의 BB에 나사산을 도입해 보다 강한 체결력을 자랑하는 점이다. 전용공구를 통해 제품을 탈착할 수 있으며 중앙 체결방식은 BB셸 강성 확보에 도움이 되고 유격이 없어 소음으로부터 자유롭다.
일반 프레스핏 방식의 제품과는 다르게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세라믹 볼이 적용된 베어링을 사용해 구름성이 부드럽다. 실제 특정 규격에서 BB 소음을 겪던 라이더들에게 단비 같은 제품으로 입소문이 퍼지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기존 제품들은 10만원 중반대였으나 10월부터는 가격을 반으로 낮춘 스틸 볼이 적용된 제품을 선보인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BB 호환 차트. 로드와 MTB까지 다양하게 지원하는 제품이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위시본 수입사인 프로웍스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홈페이지 : www.proworksbike.com

 

 

소음 해결은 물론 뛰어난 구름성이 특징인
세라믹스피드
세라믹스피드는 2000년 인라인스케이트 선수 출신인 야콥 시즈마디아(Jacob Csizmadia)가 설립한 베어링 전문업체다. 선수 시절 일반 베어링이 아닌 세라믹 베어링의 효과를 직접 경험하고 세라믹베어링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는 자전거용과 산업용 전기모터에 적용되는 세라믹베어링을 시판하고 있다.
자전거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들어본 적이 있는 브랜드인 세라믹스피드의 가장 큰 장점은 세라믹 볼에 있다. 덴마크 현지에서 수작업으로 생산되며 세라믹 베어링으로 뛰어난 내구성과 부드러움, 완벽한 원형에 가까운 가공을 통해 타사와 차별화된 성능을 내세운다. 세라믹스피드만의 특수 코팅기술이 더해져 경기력 향상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일반 세라믹 제품들과 비교해 선뜻 구매가 어려운 가격이지만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BSA 로드 BB 이외 이탈리안 타입, BB30 등 주요 BB 규격 34가지 타입이 판매된다.

수입사 홈페이지에 기재된 BB 호환 차트. 로드와 MTB 규격을 지원한다. 정확한 모델 확인은 윅스 인터내셔널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홈페이지 : www.wixx-intl.com

 

 

모든 장점을 한 곳에 모았다
토켄 닌자
토켄 닌자 BB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제품인 만큼 장점이 가장 많다. 프레스핏 BB는 중앙 나사산에서 조여지는 위시본과 동일하지만 나사산의 길이가 더 길어 보다 강하고 견고하게 체결할 수 있다. BB의 경통이 계단 형식으로 장착 시 프레임 BB를 지나가는 케이블의 손상 가능성도 줄였다.
CNC 가공된 제품으로 높은 정밀성은 기본으로 세라믹 베어링과 스틸 베어링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된다. 닌자 BB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제품들과 같이 규격에 맞는 제품을 단품으로도 구매 가능하고, TF24 3 in 1 패키지를 구매하면 기본 포함된 어댑터를 장착해 BB86, BB30, PF30 규격까지 확장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시마노 24㎜ 스핀들 기준). 스램 GXP 어댑터를 장착하면 위에 설명한 규격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새롭게 출시된 닌자 BB의 호환표는 공식 수입사인 아딕스디스트리뷰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 : www.bikeacc.co.kr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