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이한 외형의 사륜 모터사이클"첼로 스윈카"

2017 서울 모터쇼에서 첼로가 새롭게 선보인 사륜 모터사이클 스윈카가 등장했다마치 거미를 연상하게 하는 몸체와 함께 최고속도 30로 주행이 가능하며최대 45도의 급경사와 함께 다양한 지형에서 스윈카는 무리 없이 주행이 가능하다.

·이상윤 기자 사진·유병훈 기자

 

킨텍스에서 진행된 2017 서울 모터쇼에 등장한 첼로의 스윈카가 관람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모았다. 스윈카는 2007년 파스칼 램보드 창업자가 개발한 사륜 모터사이클이다. 프레임은 알루미늄 캐스트와 튜브 구조로 구성되었으며 강도가 높은 롤 바로 형성되어 있다. 네 개의 바퀴 축에는 각각 서스펜션이 존재해 주행 시 몸체를 중심으로 자연스러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차체 하단에 위치한 4kWh 리튬이온배터리는 약 2500번의 충전 후에도 80% 이상의 수명은 유지할 수 있다. 매일 충전 시 약 7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다. 배터리 충전까지는 2시간의 짧은 시간이 소요되고 연속 주행 시 4시간이 가능하며 추가 옵션변경을 통해 4시간 주행이 가능한 8kWh의 대용량 배터리로 선택할 수 있다. 가격 미정.

 

 

창업자 Pasacal Rambaud(앞), 마케팅 부사장 Phillppe Ravidat(뒤)

  

“비탈면을 오르는 짜릿함을 선사할 스윙카”개발자 인터뷰

 

Q : 스윈카를 지칭하는 ATV는 무슨 뜻인가?

A : ATV란 ALL Terrain Vehicle의 약자로 모든 지형을 주행할 수 있는 사륜차라는 뜻을 나타낸다. 사륜구동의 형태가 일반적이며 실용모델과 스포츠용 모델로 나뉘는데 실용모델은 더 크고 짐칸을 장착하는 경우가 많다.

  

Q : 스윈카는 어느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가?

A : 현재 국내법상 일반도로 주행은 어렵다. 그 외에는 주행하는 데 문제가 없으므로 리조트, 골프장, 놀이공원 등 레저수단으로 활용하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현재 한국 총판을 모집 중이며 렌트 등 다양한 방식의 구매형태를 추진 중이다.
 

Q : 배터리의 성능이 궁금하다내구성과 안정성 그리고 AS가 궁금하다.

A : BMW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쓰이는 배터리를 제조하는 중국 업체에서 납품 받고 있다. 그만큼 안정성과 함께 내구성을 인증 받은 업체의 제품을 사용 중이다. 배터리의 수명은 약 7년이며, 2,500회 이상의 충전이 가능하다. 본체에 장착되는 배터리는 고정형태로 전용 충전기를 통해 충전할 수 있다.

스윈카 프레임 관련 AS는 1년, 배터리는 2년까지 스윈카 본사에서 보증한다.
 

Q : 이외에 스윙카의 특징이 궁금하다.

A : 핸들에 부착된 레버를 통해 액셀과 브레이크를 조작하는 방식의 스윙카는 초보도 금방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장애우들도 쉽게 사용 가능한 조이스틱 버전도 개발이 완성된 상태이다. 연내 출시를 목표로 2인승 모델도 개발 중이다.
 

유압으로 작동되는 사륜 조향 장치 및 제동장치는 최고의 기동성을 보장한다. 만약 주행 중 바퀴 하나가 고장이 나더라도 주행할 수 있어 안정적으로 복귀할 수 있다.
 

Q : 마지막으로 가격이 궁금하다.

A : 가격은 현재 미정이나 대략 2000만 원 내외로 책정될 것 같다. 대리점 주문 후 납품까지는 약 4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며, 예약 구매 시 헬멧과 장잡을 무상으로 증정한다.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