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호(서울시청) 한국인 최초 UCI 2.1등급 종합우승

2017 투르드코리아

민경호(서울시청)
한국인 최초 UCI 2.1등급 종합우승

한국 사이클링에 새로운 한 획이 그어졌다. 2017 TDK에서 민경호(서울시청) 선수가 종합우승을 차지한 것. 이는 한국인 최초의 UCI 2.1등급 대회의 우승일 뿐만 아니라, 2012년 박성백 선수가 차지했던 종합우승 이후 5년만의 한국인 우승이다    
글 최웅섭 팀장  사진 최웅섭 팀장·KSPO

 

 

한국 사이클계가 다시금 뜨거워질 전망이다. 올해 많은 관심 속에 열린 2017 투르 드 코리아(TDK)에서 서울시청팀이 한국 최초의 UCI 2.1등급 종합우승자를 배출한 것. 바로 민경호 선수가 그 주인공이다.
민경호 선수의 역주는 군산에서 무주까지 달리는 2스테이지(156.8㎞)에서부터 시작됐다.
2017 TDK의 결과를 간추렸다.

Stage 1 
첫날은 출발지인 여수에서 군산으로 향하는 216.9㎞ 코스였다. 초반부터 골인까지 큰 변화가 없는 다소 평이한 경기가 진행됐다. 눈에 띄는 BA는 없는 가운데 욘 아베라스투리 이자가(팀 유코) 선수가 제일 먼저 골을 지났다. 이자가 선수는 작년 TDK에서도 첫 번째 스테이지 우승을 차지한 바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첫날 우승으로 옐로저지를 가져오는 한편, 스프린트 저지도 따냈다. 박상훈(서울시청) 선수는 산악왕 저지를 입었다.

 

 

 

Stage 2
군산에서 무주까지의 156.8㎞를 달리는 두 번째 스테이지는 이번 TDK의 분수령이 된 경기다. 골인지점을 37㎞ 남긴 상황에서 BA는 19명의 선수가 경합을 벌이던 중, 민경호 선수가 6㎞ 남은 지점에서 홀로 과감한 어택을 감행했다. 6㎞여를 달리는 중 골을 눈앞에 둔 업힐에서 추격당할 뻔 했지만 끝까지 선두를 유지해 스테이지 우승을 거머쥐었다. 이로써 민경호는 총 9시간5분59초를 기록해 종합선두에 오르고 BYR(베스트 영 라이더)까지 차지했다. 이날은 서울시청팀 조호성 코치의 생일로 더욱 의미있는 레이스가 되었다.

 

 

 

Stage 3 
전날의 골인 무주에서 영주까지의 167.8㎞를 달리는 세 번째 스테이지에서도 종합선두는 큰 변화가 없었다. 민경호 선수는 이날 38번째로 골을 지났지만 12시간50분59초로 여전히 선두자리를 지켜냈다. 7위를 한 종합2위 예브게니 기디치(비노 아스타나) 선수와는 겨우 8초 차이다.
이날 10㎞ 남은 상황에서 많은 선수들이 어택을 시도해 6명이던 BA는 순식간에 큰 그룹을 이뤘다. 서울시청팀을 비롯해 코레일, 가평군청 등 많은 한국팀들이 펠로톤에서 기회를 엿봤지만, 3㎞ 남은 지점에서 낙차사고가 벌어져 추격은 더 이상 어렵게 되었고 3스테이지는 아이소웨이 스위스웰니스 팀의 스캇 선더랜드 선수가 우승하며 경기는 마무리 되었다.

 

 

 

Stage 4
영주-충주 구간 156㎞의 4스테이지에서는 첫날 우승자인 욘 아베라스투리 이자가 선수가 또 한번 스테이지를 따냈다. 17㎞ 남은 지점에서 박상홍(LX한국국토정보공사) 선수와 쥐세페 폰지가 펠로톤에서 도망쳤으나 결국 4㎞ 남은 지점에서 잡혀 버렸고 승부는 마지막 피니시 스프린트에서 갈렸다. 민경호 선수는 이날까지도 종합2위인 예브게니 비디치 선수에 비해 8초 앞선 16시간28분58초로 선두를 지켰다.

 

 

 

Stage 5 
평지 일색인 마지막 스테이지는 서울 순환코스다. 올림픽공원에서 출발, 마포대교 북단을 반환하고 다시 올림픽공원으로 돌아오는 65㎞의 짧은 코스. 짧지만 평지가 이어지는 만큼 전체 선수들의 평균속도는 시속 49.49㎞로 50㎞에 육박했다. 종합선두인 민경호는 지속적으로 견제를 받았지만 팀원들의 아낌없는 지원사격으로 끝까지 옐로저지를 지켜냈다. 스테이지 우승은 JLT 콘돌의 브랜튼 존스 선수가 차지했다.

 

 

 

종합우승 민경호, 
팀 우승은 윌리어-셀레이탈리아 팀
민경호 선수는 종합우승을 차지함과 동시에 베스트 영라이더의 저지도 입게 되었다. 최고의 스프린터로는 아빌라 바네가스(일루미네이트) 선수가 블루저지를 차지했으며, 산악왕에는 모스카 야코포(윌리어-셀레이탈리아) 선수에게 돌아갔다. 팀 종합우승은 윌리어-셀레이탈리아 팀이 그 영광을 안았다. 이번 TDK 내내 종합선두를 노리던 예브게니 기디치 선수는 종합 3위로 경기를 마감했다. 종합 2위는 아빌라 바네가스 선수가 올랐다.

 

처음에는 도메스띠끄(도움선수)의 역할로 대회에 참가했지만 운좋게 기회를 포착하고 나니, 팀원들이 정말 헌신적으로 도와줬다. 나 하나를 위해 정말 하얗게 불태운 감독님과 팀원들에게 감사하다. 다음에는 내가 모든걸 바쳐서 팀원을 도울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
가수 바다의 축하공연이 본격적인 시상식 전 흥을 돋웠다
나눅스의 한은정 대표는 그동안 TDK를 위해 중립서비스를 지원한데 대해 감사패를 받았다
서울시청팀의 정태윤 감독은 감독상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베스트 영 라이더, 산악왕, 스프린트 부문 수상자들
팀 종합우승의 윌리어 셀레이탈리아 팀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