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REVIEW 자전거용품
[자전거용품]프로페셔널 바이크 툴박스, 토크렌치RAY CHENG(레이쳉) 프로페셔널 바이크 툴박스 RC-TBX01 & SHENG JEN(셩젠) 전문가용 토크렌치 SJ-3033

[자전거용품]프로페셔널 바이크 툴박스, 토크렌치

 RAY CHENG(레이쳉)  프로페셔널 바이크 툴박스 RC-TBX01 &  SHENG JEN(셩젠 전문가용 토크렌치 SJ-3033

자동차를 타기 시작하면 세차부터 시작해 엔진오일이나 필터 교체를 스스로 하는 사람들이 생기듯이 스스로 자신의 자전거를 정비하려는 라이더도 늘어나는 추세다. 오늘은 자가정비를 시작하는데 도움 되는 툴박스와 토크렌치를 소개한다
글·사진 유병훈 기자

 

 


막상 자가정비를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해도 어떤 공구부터 사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우선 가장 흔히 보이는 육각렌치는 있어야겠는데 이것만 있다고 정비를 할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또 필수적인 공구가 있는지 막막하기만 하다. 특히 신경에 거슬리는 것이 있으니 볼트를 조이는 곳마다 붙어있는 Nm라는 토크 값이다. 괜히 너무 강하게 조여 파손시키거나 약하게 조여 주행 중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닌지 불안하다.
라이더들의 고민을 저렴한 가격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아이템이 있다. 바로 레이쳉의 프로페셔널 바이크 툴박스와 셩젠의 전문가용 토크렌치가 그 주인공이다. 



레이쳉 프로페셔널 툴박스
레이쳉의 프로페셔널 툴박스는 초보자가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정비를 가능하게 해주는 공구 세트다. 프레스BB와 같은 프레스용 공구와 케이블 커터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정비가 가능하다. 육각렌치와 페달렌치는 물론이고 펑크패치와 타이어레버, 나사산 방식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BB툴, 체인툴과 멀티 스포크 렌치까지 총 20개의 공구로 구성되어 스프라켓 교체부터 휠 교정까지 가능하다. 만약 집에서 케이블 교체작업이나 프레스핏 BB 교체작업만 하지 않는다면 웬만한 공구는 다 있는 것이다. 

 

레이쳉 프로페셔널 툴박스

 

 

셩젠 전문가용 토크렌치 
하지만 툴박스가 준비되었다고 해서 토크 값에 대한 불안이 줄어들지는 않는다. 그래서 하나의 공구가 더 필요하다. 바로 토크렌치다. 토크렌치는 가격이 정말 천차만별이다. 같은 토크 범위의 공구 사이에도 다섯 배 이상의 가격차이가 나기도 한다. 셩젠의 토크렌치는 이제 막 정비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부담없는 가격이다. 토크 범위는 2~14Nm이며 3,4,5,6,8,10㎜의 육각비트와 T25의 별각비트까지 총 7개의 소켓비트가 들어있어 자전거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볼트에 쓸 수 있다. 토크간격은 0.1Nm단위로 조절되고 오른나사, 왼나사 방향전환이 가능하다. 전용 케이스와 함께 토크 테스트 교정서가 포함되어 있어서 믿고 사용할 수 있다.
이 두 제품은 본지가 발행하는 <왕초보를 위한 자전거 정비법>이나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자전거정비> 도서와 함께 구매하면 좀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만약 처음 정비에 도전해보고자 하는 라이더라면 책과 함께 좋은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정비를 하다가 오히려 자전거가 망가지는 건 아닐까?’ 라는 걱정은 우선 접어두자. 그럴 때를 대비해서 유능한 미캐닉들이 언제나 샵에서 기다리고 있다. 

 

셩젠 전문가용 토크렌치

 

 

 

유병훈 기자  bhyu1989@naver.com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병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