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REVIEW
위아위스 와스-G 2경량과 에어로다이내믹 동시 구현

경량과 에어로다이내믹 동시 구현 
WIAWIS WAWS-G 2

위아위스 와스-G 2 

 

위아위스의 두 번째 에어로 바이크 와스-G. 캄테일 형상의 튜브와 수평 탑튜브 등 에어로 다이내믹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EPM 공법의 적용으로 더 가볍고 단단하게 돌아왔다

 

 

위아위스는 지난해 와스원으로 브랜드의 첫 에어로 로드를 선보였다. 그리고 2017년, 두번째 에어로 모델 와스-G를 내놨다. EPM 공법으로 제작된 와스-G는 와스원과 지오메트리는 동일하지만 경량화에서 큰 진보를 이뤘다. 
과연 외형보다는 내실을 튼튼히 하며 새롭게 출시된 와스-G는 어떤 성능을 우리에게 보여줄까. 비가 오락가락하는 안양천에서 테스트 라이딩을 진행했다.

 

EPM 공법
와스-G를 처음 보고 와스원과의 차이를 바로 알아챌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선 와스-G가 와스원에서 발전된 부분을 몇 가지 확인하고 넘어가자. 가장 큰 변화는  EPM 공법의 적용이다. Eps Preform Molding의 약자인 EPM 공법은 기존의 복잡한 헤드튜브나 BB셸 부분을 먼저 만들고 메인튜브를 이어 붙이는 방식에서 앞삼각을 한 번에 찍어내는 기술이다. 이는 기존의 내부 몰드를 빼내는 방식에서 녹아 없어지는 내부 몰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능해졌다. 
외부 몰드와 단 몇㎜만 차이나는 내부 몰드를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제작이 까다롭고 공정비용이 늘어난다. 하지만 앞삼각을 한번에 만들어 중복되는 부분이 줄어들고 무게가 감소하며 내외부 모두 몰드를 사용해서 내부도 외부와 같이 주름이 없고 매끈한 성형이 가능하다. 동시에 더 넓은 카본 원단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서 무게감소와 더 높은 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와스원의 무게 970g에서 와스-G는 880g으로 감량에 성공했다.

 

 


변함없는 에어로다이내믹 성능
무게와 강성이 좋아지면서도 에어로 성능은 와스원과 동일하다. 물방울의 꼬리를 잘라낸 캄테일 형상의 튜빙이 사용됐고 와류를 줄이기 위한 넓은 포크 블레이드, BB 뒤편에 자리잡은 다이렉트 마운트 브레이크와 뒷바퀴와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시트튜브 디자인, 포크와 다운튜브의 빈 공간을 허용하지 않는 헤드튜브에서 다운튜브로 이어지는 디자인까지, 와스원에서 에어로다이내믹 성능을 높이기 위해 적용된 모든 것들이 와스-G에도 사용된다. 외관상 달라진 점은 케이블이 지나가는 위치가 다운튜브 상단에서 다운튜브 측면으로 이동한 것뿐이다. 덕분에 정비 편의성은 더 좋아졌다. 
에어로 바이크는 보통 공기역학적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 복잡한 형태의 프레임 형상을 만들면서 올라운드나 경량 모델에 비해 어느 정도는 무게에서 양보하는 경향이 크다. 하지만 라이더들은 공기역학적 성능과 경량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어 하고 와스-G는 그런 마음을 파고드는 모델이다. 
에어로 바이크를 고려하고 있다면 와스-G는 반드시 포함시켜야 할 선택지가 될 것이다. 단단하게 치고나가는 스프린트는 물론, 고속에서의 편안함까지 어찌 보면 올라운드 플레이어 같은 에어로 바이크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포크 블레이드와 바퀴 사이의 와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넓게 설계된 포크
라이프타임 워런티가 적용되는 와스-G
두터운 BB셸과 뒤쪽에 위치한 다이렉트마운트 리어 브레이크
산마르코 아스피데 안장
테이퍼드 방식의 헤드튜브와 다운튜브 측면으로 들어가는 인터널 케이블
스템과 핸들바는 리치 알루미늄 컴포넌트
구동계는 풀 울테그라

 

 

제원표

 프레임 위아위스 WAWS-G 카본
 포크 위아위스 WAWS-G 카본 포크
 헤드세트  FSA 카본 인티그레이티드
  DT SWISS R522 쟘쟌
 타이어 슈발베 원 700-23
 핸들바 리치 로직 커브 바 콤프
 스템  리치 콤프 4-AXIS
 시트포스트   위아위스 에어로 시트포스트
 크랭크 시마노 울테그라
 앞 디레일러  시마노 울테그라
 뒷 디레일러  시마노 울테그라
 레버 시마노 울테그라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체인 시마노 울테그라
 안장 산마르고 아스피데 오픈
 BB  시마노 프레스핏

 

 

Test Rider Review

“고속주행과 업힐 모두 강하다”

Rider  최윤호(TEAM MAVIC)

 

와스-G는 기존에 와스원의 강성과 에어로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오르막 성능까지 생각해 경량화로 무장하고 있었다. 탄탄한 강성에 가벼운 무게로 순간적인 가속에 유리하고 단단한 체인스테이는 스프린트 시 다리 힘을 낭비 없이 그대로 속도로 전환해줬다.
얇은 시트스테이를 통해 유연하면서도 부드러운 주행질감도 보여줬다. 넓은 형태의 앞 포크는 휠의 회전에서 발생하는 드래그를 줄이도록 설계되어있고 전반적으로 사용된 에어로 튜빙의 성능은 이미 와스원에서 입증되었기에 신뢰를 가지고 달렸다. 다만 유연한 시트스테이를 위해 적용된 BB 하단의 다이렉트 마운트 브레이크의 감도는 다소 뻑뻑함이 느껴졌고 최근의 에어로 바이크 대세인 케이블을 핸들바 부터 시작해 스템 안쪽으로 최대한 보이지 않게 하는 설계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 향후 일체형 핸들바 등의 선택 폭이 넓어졌으면 좋을 듯하다.
풀 울테그라 구동계를 사용해 구동 성능은 높은 편이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휠이 무거운 편이라 더 빠른 반응속도를 원한다면 업그레이드가 필요해 보인다. 실제로 시승을 마무리한 이후에 에드코의 필론 라이트 35T 카본휠로 바꿔달았을 때 더욱 경쾌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지금은 선택의 폭이 좁은 프레임 색상도 향후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으니 더욱 기대를 가지게 하는 모델이다.

 

 

 

 

위아위스㈜ 1661-8538 www.wiawis.com

 

 

 

유병훈 기자  bhyu1989@naver.com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병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