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우승 이뤄낸 챔피언 바이크

와이티 투스 CF

월드컵 우승 이뤄낸 챔피언 바이크   
YT TUES CF

8월 5일 캐나다 몽 생탄(Mont-Saint-Anne)에서 치러진 UCI MTB 월드컵에서 아론 그윈(Aaron Gwin)이 빗길을 뚫고 다운힐 부문 우승컵을 거머쥐었다. 그의 거침없는 라이딩을 함께한 자전거 YT의 투스 CF이다  
글·사진 유병훈 기자

 

 

YT는 그냥 자전거 회사가 아니다. 언젠가 그렇게 될지도 모르겠으나 지금의 YT는 엔듀로와 다운힐에 집중하는, 엄밀히 말해 MTB 전문회사다. 서벨로가 로드바이크에만 집중하듯이 YT는 MTB에만 집중한다. 그중에서도 엔듀로와 다운힐을 전문으로 하는, 생긴 지는 얼마 안됐지만 전문성을 가진 ‘신생 맛집’ 같은 브랜드다. 

챔피언의 DH 머신
이번에 시승한 투스 CF는 투스 카본 라인업에서는 엔트리급에 속하는 모델이다. 하지만 2016년 종합우승, 2017년에도 종합우승을 노리고 있는 아론 그윈이 실제로 사용하는 모델과 구성의 차이가 있을 뿐 완전히 동일한 프레임을 사용한다. 챔피언이 사용하는 프레임을 만나보자.
YT의 엔듀로 바이크 카프라를 처음 봤을 때와 마찬가지로 투스 역시 직선이 살아있으면서도 직선과 면이 만나면서 생기는 볼륨감을 확실히 전달해줘 우락부락한 남자의 자전거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기자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검은색보다 노란색이 더 예뻐 보였는데 시승차는 검은색이 들어와서 약간 아쉬웠다. 63.5°의 공격적인 헤드튜브 각도는 내리막을 빠르게 공략할 수 있고 앞 200㎜, 뒤 208㎜의 트래블은 어떤 점프도 문제없어 보인다. 

 

 

 

역시나 가성비의 YT
YT는 다른 브랜드와 다르게 장르별로 단 하나의 프레임만을 생산한다. 모델을 다각화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늘리기 보다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제품의 퀄리티는 높이고 가격은 낮춘다는 것이 YT의 전략이다. 실제로 YT의 다운힐 프레임은 투스 단 한가지이고 소재에 따라서 카본과 알루미늄으로만 나뉠 뿐이다. 게다가 알루미늄 모델은 오직 하나의 구성으로만 선보이며 카본만 세 개의 구성으로 모델이 나뉜다. 여기서는 어떠한 부품변경도 허용되지 않고 프레임만 별도구매도 안 된다. YT의 선택과 집중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다양한 커스텀을 좋아하는 소비자라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소비자는 챔피언과 동일한 다운힐 머신, 투스 CF 프로 레이스를 750만원에 구매할 수 있다. 시승한 엔트리 모델인 투스 CF는 533만원이다. 다른 브랜드에서는 플래그십 모델의 경우 프레임만도 500만원 가까운 가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을 생각하면 YT의 정책이 가격을 내리는데 어떠한 기여를 했는지 명백히 확인할 수 있다.
가성비가 좋다는 건 싸기만 해서는 안 된다. 성능이 좋아야 가성비라는 말을 쓸 수 있다. 그런데 성능을 보여주는데 대회 성적만큼 확실한 것이 있을까. 그것도 대회 한두 개 우승한 것이 아닌, 2016년도 종합우승, 또 2017년도 종합우승을 목전에 두고 있다면 더 이상 가성비가아닌 그냥 고성능이 맞는 말일지도 모르겠다.
처음엔 가성비가 좋았던 브랜드도 점차 인지도가 올라가면서 가격이 오르고 고급화 전략으로 돌아서는 것을 자전거시장뿐만 아니라 많은 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YT는 회사의 처음 설립 배경을 잊지 않고 끝까지 한길을 걸어갔으면 한다.

 

 

제원표
 프레임 TUES 카본 27.5″
 리어 서스펜션 락샥 비비드 R2C
 포크 락샥 BOXXER 팀
 헤드세트 ACROS AIX-326
 크랭크세트 E*THIRTEEN LG1
 BB E*THIRTEEN 프레스핏 30 (83)
 체인가이드 E*THIRTEEN LG1+
 뒷 디레일러 스램 GX DH
 쉬프터 스램 GX DH
 카세트 E*THIRTEEN 카세트
 체인 스램 PC1130
 브레이크 스램 가이드 RS
 디스크 스램 센터라인 200㎜
 그립 센서스 라이트
 휠세트 E*THIRTEEN LG1
 타이어 맥시스 하이롤러2 DH
 스템  레이스페이스 아틀라스 DM
 핸들바 레이스페이스 아틀라스 (800)
 시트포스트 SDG I-BEAM
 안장 SDG IFLY
 사이즈 S, M, L, XL
 색상 옐로, 제트블랙
 무게 16.2㎏
 가격 533만원
 

 

스램 X9 뒷 디레일러(신형은 GX DH로 변경)
스프링을 사용하는 락샥 비비드 R2C 리어 서스펜션

 

V4L 링크 시스템

 

SDG IFLY YT 버전 안장

 

ACROS 헤드세트

 

‌스램 가이드 RS 브레이크 레버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