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업그레이드 FELT FR1 FRD

2017년 펠트 라인업에 새로운 레이싱머신이 등장했다. 전작과 비교해 브랜드 빼고 모두 바뀌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F 시리즈의 고전적인 원형 튜빙이 사각형 모양으로 바뀌어 한눈에 보아도 세련되게 변했다. 가장 큰 변화는 퍼포먼스를 위한 지오메트리다. F1 FRD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최신기술을 접목시켜 그 결과 새롭고 강력해진 FR1 FRD가 탄생했다
  
글·사진 이상윤 기자

 


펠트의 레이싱 머신이 더욱 강력하고 세련된 모습으로 돌아왔다. F1 FRD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으면서 최신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FR1 FRD로 태어난 것이다. 


기존 모델명은 FR1 FRD로 변경되었고 프레임의 튜빙, 지오메트리, BB 방식, 데칼, 브레이크 방식, 케이블 방식 등등 모든 것이 새롭게 바뀌어 레이싱에 적합하게 진화하였다.


다양하고 큰 변화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데칼의 변화이다. 프레임 곳곳에 보이는 빨간색 포인트는 단조로움에서 벗어나게 해주었다. 전작에서 하얀색 데칼이었던 펠트의 로고는 반사재질로 바뀌었다. 


전체적으로 유선형을 유지하던 프레임의 튜빙이 사각형 모양으로 세련되게 변화했다. 레이싱에 적합하도록 재설계된 지오메트리와 함께 길어진 헤드튜브는 사용자의 힘 전달력을 높여 숨어 있는 퍼포먼스를 끌어올려준다. 


사이즈별로 헤드튜브의 크기를 다르게 설계해 사용자에게 최고의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기존의 BB 방식인 BB30에서 BB386EVO로 변경되어 호환성이 좋아졌다. 크랭크는 직경 24㎜와 30㎜는 베어링컵 교체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텍스트림으로 더 가볍고 강해졌다 
FR1 FRD의 프레임 표면은 일반 카본 자전거와는 모양이 다르다. 쉽게 볼 수 있는 카본 마감이 아니라 흡사 체스판 같은 형태를 하고 있다. 이 체크 타일 카본 무늬는 텍스트림이라 불리는 소재의 특징이다. 


텍스트림은 스웨덴의 옥시온(Oxeon)이 개발한 카본 소재다. 카본 섬유의 밀도를 최대한 좁히고 원사를 이어주는 에폭시 수지의 용량을 최소화해 무게와 두께를 줄인 것이 텍스트림이다. 기존 카본 적층 방식과는 다른 방식의 텍스트림이 갖는 장점은 3가지다. 가벼운 무게, 더 높은 강도, 탄성이다. 다소 비싼 가격으로 메이커의 최상급 프레임에 적용된다. 


새롭게 선보이는 FR1 FRD는 선수들 사이에서 인정받아온 F1 FRD보다 약 100g이 경량화되면서 동시에 강성은 끌어올려 만족도가 높다.
  

 

 

작지만 큰 변화
사용자를 위한 작은 변화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전작 대비 얇아진 시트스테이는 노면으로부터 올라오는 진동을 효과적으로 상쇄해 사용자의 피로를 줄여주고, 힘 손실을 최소화해준다. 리어 브레이크는 공기의 와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BB 하단으로 이동했다. 다이렉트 마운트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충분한 제동력을 발휘한다. 케이블을 프레임 내부로 통과시키는 이너케이블링 방식을 채용, 공기저항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깔끔한 외관을 완성했다. 
최근 25c 이상의 타이어를 선호하는 라이더들을 위해 FR1 FRD는 28c까지의 타이어를 지원한다. 마찰이 많은 드롭아웃 부분을 추가로 보강해 마모를 줄이는 등 사용자를 위한 섬세한 배려가 돋보인다.
  
  
테스트라이더
정하전(서울시청 사이클팀 선수)
댄싱할 때 힘 손실 없는 부드러운 페달링 놀라워

지난 1년간 F1 FRD를 사용하다가 이번에 새롭게 바뀐 FR1 FRD을 시승하게 되었다. 주로 다니는 훈련코스에서 평지, 업힐, 거친 노면의 다운힐 등 3가지 조건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다. 신형 모델은 지난 모델과 비교해 많은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특히 프레임의 변화가 가장 눈에 띄었다. 사각형으로 바뀐 탑튜브와 다운튜브 그리고 데칼이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다. 


성능의 변화도 테스트 라이딩 중에 바로바로 체감을 할 수 있었다. 첫 번째로 원형 타입의 튜빙이 사각형으로 바뀌었는데, 평지와 업힐에서 힘 전달이 좋아 직진성이 향상된 느낌을 받았다. 두 번째는 시트스테이의 변화다. 기존과는 다르게 얇아진 시트스테이는 주행 중 노면으로부터의 오는 크고 작은 진동을 잘 잡아 줘 더 과감하게 달릴 수 있었다. 1년 동안 함께 하던 F1 FRD과 비교했을 때, 전체적인 평가는 가볍고 탄력이 좋아 순간 파워에도 즉각 반응한다는 것이다. 평지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업힐에서 가장 많은 변화가 있었다. 특히 댄싱을 할 때 힘 손실 없는 부드러운 페달링이 가능해 테스트 주행을 하면서 많이 놀랄 정도였다.

펠트 F1R FRD eTAP
프레임
펠트 로드 UHC Advanced, TeXtreme, MMC 카본파이버 
포크
펠트 로드 UHC Ultimate + TeXtreme 카본파이버 
앞 디레일러
SRAM RED eTap braze-on
뒤 디레일러
SRAM RED eTap
변속레버
SRAM RED eTap
크랭크
SRAM RED 52/36T
카세트
SRAM XG 1190, 11-28T
체인
SRAM Red 22
브레이크
Front: SRAM RED, Rear: Shimano ULTEGRA 6810
스템
3T ARX II Team Stealth, ±6°
시트포스트
3T Stylus 25 Team Stealth, Ø27.2mm
사이즈
47, 51, 54, 56, 58, 61
무게
6.34kg
가격
미정
* 촬영용 시승차와 판매용 완성차는 부품에 차이가 있습니다.

파르마인터내셔널 (02) 563 8264 Feltbike.co.kr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