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서울 차 없는 날 2017’에 스마트모빌리티 체험존 운영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서울 차 없는 날 2017’에 스마트모빌리티 체험존 운영

▶ 9월 24일 서울시청~남대문 간 세종대로에서 
▶ 전기자전거, 퍼스널모빌리티 분과 15개 회원사 참여 
▶ 시승회 겸 경품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 진행 
▶ 헬멧 착용, 역주행 금지 등 안전 교육과 캠페인도 병행

 

 

서울을 상징하는 중심도로인 세종대로에 자동차들이 사라지고 각종 스마트모빌리티가 도로를 점령하는 이색 무대가 연출되었다.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회장 박영태)는 9월 24일 광화문~남대문 간 세종대로에서 열린 ‘서울 차 없는 날 2017’에서 스마트모빌리티 체험존을 열고 50여대의 시승차를 운영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서울시청~남대문 간 세종대로에서 차량통행을 완전히 막고 마련된 체험존은 참여 업체들의 홍보 부스와 왕복 200m의 시승트랙으로 꾸며져 시민들이 자유롭게 최신 모델들을 살펴보고 직접 타보는 시간을 가졌다. 
체험존에는 협회 산하 전기자전거 및 퍼스널모빌리티 분과 회원사 15개 업체가 참여했다. 참여업체는 로보쓰리, 미니모터스, 벨로스타, 스위스플라이어, 알톤스포츠, 엑슬비전코리아, 원마일, 웨일앤월, 유테크, 이브이샵, 트라이비키, 페데고코리아, KPL(케이피엘), SG에네시스, 네모전람 등이다.

 

 

 

안전 캠페인 병행 
“헬멧은 필수예요” “역주행은 절대금지” “과속하지 마세요” 등의 글귀가 시승장 곳곳에 나붙어 눈길을 끌었다. 최근 퍼스널모빌리티 보급이 급격히 늘어났지만 제도적 미비로 인해 안전문제가 대두되면서 협회는 자체적으로 안전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벌여나가기로 했다.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협회는 현장 시승을 원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기본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스마트모빌리티 안전 쿠폰’을 제공해 관심을 유도했다. 쿠폰에는 △도로주행시 원동기 이상 면허필수 △헬멧 착용 △ 시속 25km 이상 과속금지, 갈지(之)자 운행 금지 △ 2018년 3월부터 전기자전거의 자전거도로 통행 가능 등의 문구를 적어 안전과 퍼스널모빌리티에 대한 기본상식을 홍보했다. 아울러 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시속 25km 이하 퍼스널모빌리티 제품의 ‘자전거도로 주행 청원운동’도 알렸다.

 

 

시민들은 다양한 모빌리티 제품들을 직접 배우거나 타보면서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각광받는 스마트모빌리티의 재미와 무궁무진한 가능성에 공감을 표시했다. 아이들과 함께 가족단위로 참여해 여러 가지 제품을 시승해본 40대 부부는 “스마트모빌리티 종류가 이렇게 많은지 몰랐다. 모두 흥미롭고 나름대로 가치가 있어 보인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해서 조만간 구입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70대 시민은 “여기에 모인 탈것들이야 말로 노인들에게 꼭 맞는 교통수단이다. 특히 전기자전거는 고개가 두렵지 않고 같은 힘으로 더 멀리 갈 수 있어 아주 마음에 든다”고 감탄했다.

 

 

 

한편 매시간 마다 주최측은 참가업체들이 제공한 10여대의 모빌리티 제품들을 타갈 수 있는 경품행사를 열어 많은 호응을 얻었다. 4자리수 번호를 맞추는 자전거 열쇠를 풀면, 열쇠 번호에 따라 경품을 타가는 색다른 방식이었는데, 낮은 확률에도 불구하고 열쇠를 푼 행운의 당첨자가 매시간 나왔다. 자전거를 타고 지나다 행사에 참여해 39만원 상당의 포스조아 스케이트보드가 당첨된 크로아티아 출신의 라이더는 “불가능한 확률이라고 생각했는데 뜻밖에 열쇠가 열려 놀랐다”면서 믿기지 않는 표정이었다.

 

 

 

현장을 지킨 임진욱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부회장은 “앞으로도 협회 차원에서 시민들에게 가까이 다가가 스마트모빌리티의 진면목을 알리고, 안전 캠페인과 자전거도로 진입을 위한 청원운동을 계속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임진욱 부이사장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