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크 걱정 없이 즐기자

펑크 걱정 없이 즐기자 
JACK RABIT C1747

 

CST 잭 래빗 타이어는 펑크 걱정이 많은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가벼운 산악지형과 임도 고속주행에서 가장 빛을 보는 타이어로 26×1.95인치부터 29×2.25인치 규격까지 다양한 제품이 생산된다. 현재 한국 CST에서는 공식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26×1.95, 26×2.10, 27.5×2.10 규격의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글·사진 이상윤 기자 

 

 

MTB의 진정한 매력을 충분히 느끼려면 잘 포장된 도로만 달려서는 부족할 것이다. 단어 그대로 산을 즐기기 위한 자전거로 거친 노면에서의 라이딩이야 말로 MTB가 추구하는 진정한 재미라 할 수 있다. 물론 MTB라고 의무적으로 모두 산을 타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임도나 가벼운 싱글트랙 코스 정도만 즐겨도 충분히 MTB의 묘미를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즐거움도 잠시, 펑크라는 불청객이 찾아오면 즐거움은 어느 순간 반감되어 버린다. 튜브가 아닌 타이어가 찢어져 더 이상 주행이 불가능하다면 복귀에 대한 걱정으로 라이딩 재미는 사라지고 불편만 남을 것이다.
CST의 잭 래빗은 잦은 펑크를 만나게 되는 환경에 특화된 타이어로 안정적인 주행성능과 함께 펑크방지 성능을 끌어 올려 라이딩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잭 래빗 C1747
CST 본사가 있는 중국에서는 26×1.95부터 29×2.25 규격까지 총 15가지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26×1.95, 26×2.10, 27.5×2.10 세 가지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각각 와이어 타입과 폴딩 타입의 제품으로 출시되어 취향에 따라 구매할 수 있다. 폴딩 타이어 기준 무게는 580g, 615g, 610g이다.
세 제품 모두 CST의 3단계 펑크방지 기술인 EPS(Exceptional Puncture Safety)가 적용되어 다양한 노면에서 강력한 펑크 방지 성능을 자랑하며 퍼포먼스를 위해 60TPI, 듀얼 컴파운드로 제작되었다. 최대 공기압은 65PSI이다.

 

 

안티펑쳐 레벨(Anti-Puncture Level)
CST 타이어에는 레벨 표시가 있는데, 1부터 8레벨까지 있고 각각의 레벨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  Level 1: APL(Anti puncture layer)
가장 기본적인 펑크방지 레벨로 0.7㎜의 질긴 고무층이 타이어 트레드와 케이싱 사이에 위치해 이물질이 타이어를 뚫고 튜브에 손상을 주는 것을 막아준다.


●  Level 2: Kevlar®Inside (Anti puncture layer)
방탄섬유 소재로 알려진 케블라가 포함된 1.5㎜의 특수 고무층이 트레드와 케이싱 사이에 위치해 이물질이 타이어를 뚫고 튜브에 손상을 주는 것을 막아주며 날카로운 물체가 주는 손상에도 강하다.


●  Level 3: EPS(Exceptional Puncture Safety)
CST의 특허기술로 얇고 조밀하게 고무 코팅된 특수 섬유층이 트레드와 케이싱 사이에 위치한다. EPS는 가벼우면서도 펑크에 대한 내구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EPS 기술이 적용된 타이어는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  Level 4: EPSBTB(Exceptional Puncture Safety Bead to bead)
일반적으로 안티펑크기술은 지면과 맞닿는 트레드에만 적용되지만 EPSBTB는 한쪽 비드부터 반대편 비드까지 사이드월을 포함한 타이어 전체에 Level 3 EPS 기술을 적용한 것을 뜻한다. 사이드월은 충격흡수를 위해 얇게 설계되어 외부 충격에 취약하지만 EPSBTB가 적용된 타이어는 거친 노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도 펑크로부터 자유롭다.


●  Level 5: LDP
3㎜ 두께의 고탄성 특수 고무층이 트레드와 케이싱 사이에 위치한다. 특수 고무층이 이물질을 막아 튜브의 손상을 방지하며 높은 탄성으로 이물질을 타이어 외부로 밀어낸다.


●  Level 6-1: APLEPS
Level 1 APL과 Level 3 EPS를 동시에 적용한 펑크방지 기술로 펑크방지에 탁월하다.


●  Level 6-2: Kevlar®Net
케블라 섬유로 만들어진 특수한 섬유층이 트레드와 케이싱 사이에 위치한 특별한 펑크방지 기술이다. Level 3 EPS보다 펑크방지 능력이 40% 향상되었으나 무게는 20% 가볍다.


●  Level 7: LDPEPS
Level 5 LDP와 Level 3 EPS의 조합으로 가장 뛰어난 안티펑크 능력을 보여준다.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