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타이어는 CST와 맥시스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최대의 자전거 타이어 제조사다. 정신타이어 제품은 전세계 200여 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연 매출은 5조 원에 달하며, 매출액의 3%를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한다. 정신타이가 생산하는 제품은 국내에서도 인기 높은 메리다, 자이언트, 비앙키, 트렉, 스페셜라이즈드 등 유명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로 납품될 정도로 품질과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글 이상윤 기자 
사진  CST KOREA

미국의 공신력 있는 타이어 전문지인 <타이어 비즈니스>는 매년 전세계 타이어 제조사들의 생산량과 판매량을 종합하여 100위까지의 순위를 발표한다. 2016년 발표에 따르면 2015년 영업 기준 1위 브리지스톤부터 미쉐린, 굿이어, 컨티넨탈, 피렐리, 던롭, 한국타이어, 정신타이어, 요코하마 등 부동의 기업들이 세계 10대 타이어 기업순위를 지키고 있다. 

이 제조사들은 승용차, 트럭, 버스, 오토바이, 건설기계, 농기계 등 산업 전반에 걸쳐 모든 타이어를 생산한다. 대부분의 업체가 자동차와 트럭 등 차량용 타이어에 집중되어 있으나, 미쉐린과 브리지스톤, 컨티넨탈, 정신타이어는 자전거 타이어와 튜브까지 생산하고 있다. 

자전거 타이어에서는 세계 최대 규모
대만에 본사를 둔 정신타이어는 자전거 타이어 분야에서는 규모가 가장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정신타이어는 자전거 동호인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CST와 맥시스(Maxxis)라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대부분의 제조사는 하나의 브랜드를 육성하는 데 집중하는 반면, 정신타이어는 두 브랜드의 경쟁을 통해 고객들에게 믿음을 주는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총 5조 원의 매출액 중 3%인 약 1500억 원을 연구개발 비용으로 투자하고 있다. 정신타이어가 제품 개발과 품질 향상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정신타이어는 국내에서 익숙한 자전거 브랜드인 메리다, 자이언트, 비앙키, 트렉, 스페셜라이즈드에 타이어와 튜브를 납품하고 있다. 또 세계 10대 제조사인 브리지스톤과 컨티넨탈의 자전거 타이어도 OE(신차용 타이어) 생산중이다. 소비자가 사용하는 제품 중 정신타이어의 기술력으로 만들어진 제품의 비율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정신타이어는 높은 품질과 뛰어난 내구성,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만, 미국, 독일, 캐나다, 네덜란드, 일본 등 10여 개국에 현지법인과 18개의 생산공장을 가동중이다. 브랜드별로 각각 100여 곳의 해외 총판 지점을 통해 세계 200개국에서 유통되고 있고, 한국에서는 수입총판 딜러를 통해서만 공급되었으나 최근 CST KOREA가 설립되면서 국내에서의 행보가 기대된다. 

CST 
CST는 자전거, 오토바이, 트럭, 버스, 자동차 등 타이어 전 생산 라인업을 보유한 정신타이어의 핵심 브랜드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 시장 중 중국의 발전 가능성에 주목하여 1989년 중국 하문(Xiamen)에 진출한 이후 현재 중국 내수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브랜드가 되었다. 

제조 기술력과 설비가 전세계에서 가장 크고 개발 능력이 탁월해 수많은 OE 파트너를 가지고 있다. 현재 한국 업체와의 협력도 활발해서 현대, 기아, GM 등 주요 제조사의 수출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자전거 타이어 부문은 정신타이어 설립 초기부터 함께 해온 사업이기 때문에 역사가 매우 깊다. 현재까지 개발된 자전거 타이어 제품군만 1000여 개에 달하며, 하루 자전거 타이어 생산량만 45만개, 튜브 36만개에 이른다. 안티펑크 레벨 1부터 7까지 세분화된 라인업과 시속 50㎞까지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2세대 전기자전거용 타이어까지 모든 제품군을 두루 갖추고 있다.

2017년 한국 시장에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10종류의 타이어와 튜브를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도로용으로는 유럽에서 자알(Czar) 이후 가장 주목받는 씨토(Cito) 제품이 선보인다. MTB는 잭 래빗(Jack Rabbit)과 히든(Heathen) 제품이며, 하이브리드는 플래티넘 프로텍터(Platinum protector)라는 제품이다. 튜브는 0.9㎜ 일반형 81종, 0.6㎜ 초경량형 15종을 선보일 예정이며, 그 외에도 BMX와 사이클로크로스, 팻바이크용 등 특수 자전거 타이어 2종이 함께 선보인다. 

세계적인 선수들의 스폰서가 될 정도로 성능이 뛰어난 CST의 MTB 타이어는 하이브리드 타이어와 함께 CST의 메인 제품이다. 2017년을 기준으로 개발된 총 23개의 MTB 제품은 다양한 지형과 라이딩 스킬을 요구하는 MTB 라이더들의 요구를 감안했다. 이밖에 BMX와 사이클로크로스 타이어는 매니아 층을 겨냥한 제품군도 준비되어 있다. 

현재 국내에서 고급 타이어는 다양하게 나와 있지만 고급 튜브는 종류가 적고 가격이 비싸다. 믿고 쓸 수 있는 튜브가 많이 없는 상황에서 한번 CST 튜브를 사용해본 대리점과 라이더들은 지속해서 제품을 찾을 정도로 환영받고 있다. CST 제품은 아래의 전국 자전거 타이어 및 튜브 대리점을 통해서 구매가 가능하다.

CST 전국 자전거 타이어 및 튜브 유통 대리점망
 서울지역  
- 동진윤업사 : 02-355-4998
- 대도스포츠 : 02-853-5036
- 중화오토주식회사 : 02-2272-0633
 중부지역  
- 유성상사 : 010-3616-4803
 서부지역  
- 전남상공사 : 062-368-7600
 동부지역  
- 이륜기업사 : 053-555-5363

 ‌CST KOREA 1661-7117 www.csttires.com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