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TB 프로젝트 2이번엔 실전이다고령의 MTB지만 새로운 심장을 달고 젊어진 E-MTB가 실제 주행에서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산악에서 비교 테스트를 해보았다과연 승자는 누구일까
글 유병훈 기자최웅섭 기자
사진 유병훈 기자

지난호에서 집에서 나이만 먹어가던 MTB에 전기자전거 키트라는 새로운 심장을 달아 E-MTB로 탈바꿈 시키는 내용을 소개했다. 이번에는 그 후속편으로 E-MTB로 재탄생한 올드 MTB와 신형 MTB를 비교 시승해 보았다.

신형 하드테일 vs 전기키트로 무장한 올드 하드테일
우선 오늘의 두 선수를 소개한다.

캐논데일 비스트 오브 디 이스트!
스마트폼 C1 알로이 프레임으로 가볍고 강하다. 650b+ 규격으로 3인치 광폭 타이어를 달아 안정적인 라이딩이 특징. 120㎜ 트래블의 레프티 2.0 서스펜션 포크를 달았고 구동계는 스램 X1 11단이다. 가격은 330만원.

전기자전거 키트로 재탄생한 2010년형 트렉 8500!
2010년을 주름잡던 하드테일 MTB!  XT 구동계와 가벼운 알루미늄 프레임에 찌릿찌릿한 전기모터 심장을 더했다. 모터는 벨로스타의 350W. 2009년 당시 300만원대의 MTB에 2016년 160만원의  전기자전거 키트 장착. 가격은 약 430만원

라운드1  800m 포장도로 업힐
첫 대결은 약 800m 거리의 도로 업힐 코스를 각각의 자전거를 타고 올라가며 시간을 측정하는 랩타임 대결이다. 일반 MTB를 먼저 탈 경우 체력 고갈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E-MTB를 먼저 타고 30분간의 휴식 후에 MTB를 탔다. E-MTB는 스로틀 방식이 아닌 페달을 돌려야만 힘을 보조해주는 PAS(Pedal Assist System)를 이용했으며 모터의 도움 정도는 총 1~9단계의 PAS 레벨 중 중간단계인 레벨5에 고정했다. 
비교 테스트를 위한 라이더로는 산바다스포츠의 김태오 미캐닉이 혼신의 힘을 다했다. 그는 MTB 경력이 상당한 베테랑이다. 처음 기획단계에서는 기자가 직접 시승을 할까 했지만 E-MTB를 탄 후 다시 MTB를 탈 경우 체력적 문제로 결과의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아마도 하루는 쉬어야 E-MTB를 탔을 때와 같은 몸 상태가 될 것이다.

라운드2  급경사의 싱글트랙
첫 대결은 약 800m 거리의 도로 업힐 코스를 각각의 자전거를 타고 올라가며 시간을 측정하는 랩타임 대결이다

 

편안함이냐, 재미냐 
사실 기사의 제목을 두 자전거의 대결이라고 했지만 대결을 시작함과 동시에 어느 편의 손도 들어줄 수 없다는 걸 알고 깨달았다. E-MTB는 해를 거듭하며 그 규모가 급속도로 커져 이제는 단독으로 하나의 장르가 되어 일반 MTB와 비교해 어느 것이 더 좋다고 단정지어 말할 수 없는 것이다. 다만 각자 라이딩 스타일에 따라 그에 맞는 선택을 하면 되는 것이다.
E-MTB는 오르막을 편하게 올라갈 수 있어 산과 풍경을 즐기며 옛날 선비가 꽃놀이 하듯이 라이딩 할 수 있다. MTB는 좀 더 익스트림한 라이딩을 원하는 사람들이 심장이 터질 듯 페달을 밟고 스릴을 느끼며 다운힐을 만끽할 수 있다. 둘 중에 무엇이 더 자신과 맞는지는 둘 다 타봐야 하지 않을까.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