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퍼스널모빌리티에 부는 변화의 바람

6월경 자전거도로 진입 예정, 2월부터는 보험 판매 
2018년 퍼스널모빌리티에 부는 변화의 바람

2018은 지난해와 다르게 PM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퍼스널모빌리티 사용자들의 안전 주행을 위한 자체 노력이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정부 부처도 협의를 통해 사용자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답보상태에 놓여있던 퍼스널모빌리티 사용자들의 안전한 주행을 위한 노력이 현재는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정부의 각 부처에서도 퍼스널모빌리티에 관심을 두고 제도권으로 끌어들이려 했지만 여러 부처에 걸쳐 있는 문제로 조율에 따른 어려움과 규정하기 모호한 제품들이 혼재해 난감한 상황이었다. 

그럼에도 지난 1년간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활동을 하며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국무조정실, 경기도 규제개혁추진단 등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PM 시장의 확대에 따른 사용자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전달된 것 같아서 마음이 뭉클해진다. 

 

회의에 참석한 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 하일정 사무국장

 

반가운 정부 움직임
PM의 자전거도로 진입과 관련해 가장 밀접한 소관부처인 행정안전부에서 올해 6월경에는 스마트모빌리티 제품이 자전거도로에 진입 가능해질 거라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오고 있으며, PM 안전캠페인을 행전안전부에서도 진행하겠다고 한다. 그간 자전거생활과 함께 PM 사용 시 ‘3착5수 캠페인’을 펼쳐왔는데 행정안전부에서 관심을 갖고 진행해 준다면 보다 많은 사람의 안전이 보장되고 PM에 대한 경계심도 풀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기자전거는 올해 3월 22일부터 자전거도로 진입이 합법화되면서 라이더들이 안심하고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매년 올해는 통과될 것 같다는 이야기만 되풀이한 지 어느덧 8년이라는 시간이 지나 시행된 것을 보면 내심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스마트모빌리티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정부의 움직임이 반갑다.

정책에 따른 다양한 움직임
서울시에서는 올해 퍼스널모빌리티 시범지구 구축을 준비한다는 새해 교통분야 주요사업을 지난 12월 27일에 발표했다. 2018년 말까지 용역을 통해 시범지를 선정, 제반 환경을 설계할 계획이며 퍼스널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물리적 제도적 기반 조성을 위해 서울형 퍼스널모빌리티 가이드라인도 마련한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중심 서울에서 제도가 시행된다면 전국으로 확대되는 것은 시간문제로 서울시에서 좋은 정책을 만들어 낼 거라 굳게 믿어본다.

현대해상에서도 작년 12월 퍼스널모빌리티 상해보험 준비를 마친 상태로 올 2월부터 협회가 중심으로 보험 판매를 시작하려고 한다. 알뜰형(3만원대), 보급형(6만원대), 고급형(7만원대) 상품을 준비했고 현재 협회와 최종적으로 상품 조율 중에 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출시되는 PM 관련 상품으로 사망 및 후유장애, 상해진단금, 입원일당, 골절위로금, 제3자의 신체 재산상 배상책임, 벌금을 보장하며 특히 탑승 중 손해뿐만 아니라 타인의 퍼스널모빌리티로 인한 상해사고도 보장하는 점이 특징이다.

다만 이런 사회적 제도가 마련되는 동시에 규제도 도입되는데 규정에 맞지 않는 제품은 운행을 단속하고 과태료를 부과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므로 소비자는 제품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스마트모빌리티협회 전동휠·전동킥보드 분과회장, 이브이샵 대표 양해룡

 

앞으로의 퍼스널모빌리티 시장을 위해
올해 PM 시장 규모를 7만대에서 20만대까지 전망하고 있지만, 어디까지 PM에 포함하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 같다. 전기자전거, 호버보드, 아동용 제품을 포함하는가에 따른 수치적 차이가 있지만 지금도 커져가는 시장규모와 그에 따른 제도적 준비는 빠른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는 조금 더 세분화된 분류와 제도 마련을 위해 사회적 목소리를 통해 주행자나 보행자 모두가 편리한 세상을 만드는 데 힘써 볼 생각이다.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