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SPECIAL
스마트모빌리티 스스로 정비하기브레이크 정비

스마트모빌리티 스스로 정비하기
브레이크 정비


제동을 담당하는 브레이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번 코너에서는 전동킥보드에 가장 많이 쓰이는 브레이크의 종류를 살펴보고 세팅 방법을 알아본다


고출력 제품과 저출력 제품을 막론하고 동력으로 움직이는 모든 제품에서 퍼포먼스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제동력이다. 고출력 제품에는 그에 상응하는 제동력이 뒷받침되어야만 충분한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다. 저출력 제품이라고 해서 제동력이 낮을 필요는 없다. 제동력은 높으면 높을수록 급박한 상황에서 라이더의 안전을 조금이나마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동력이 가장 높은 부품을 모든 제품에 적용하면 좋겠지만 가격, 무게, 디자인을 고려해 제조사들은 가장 합리적인 등급의 부품을 채용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전동킥보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V 브레이크, 드럼 브레이크의 설치와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사진으로 보는 전동킥보드 브레이크 정비 방법


디스크 브레이크 설치와 세팅

1.  디스크 브레이크는 로터나 패드 교체를 위해 먼저 바퀴를 탈거하고 작업하는 것이 편리하다. 모터선이 연결된 경우 연결부위에 주의해서 작업한다.

 


2.  로터를 교환하는 경우 설치 방향이 바퀴의 진행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 후 장착한다. 볼트를 고정할 때는 대각선에 위치한 볼트를 번갈아 가며 균일한 힘으로 고정하면서 작업한다.

 

 

로터와 패드를 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패드교환 방법

1.  브레이크 선 고정 볼트를 풀어 준다.

 

 

2.  공구를 사용해 고정된 캘리퍼를 분리한다.

 

 

3.  탈거된 캘리퍼에서 롱노즈 플라이어를 사용해 브레이크 패드를 꺼낸다.

 

 

4. 브레이크 패드의 유격을 조절하는 나사를 열어보면 패드를 고정해주는 자석을 발견할 수 있다. 자석이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쇳가루나 이물질이 붙어 있으므로 캘리퍼와 함께 깨끗하게 청소한다.

 


5. 파란색 패드(사용된 제품)와 검정색 패드(새제품)를 비교해보면 마모가 진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약 2/3 이상 패드가 마모 되었을 경우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손으로 만지면 소음이 나거나 제동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6. 사진과 같이 롱노즈 플라이어로 패드를 안쪽부터 넣어준다.

 

 

7. 마지막으로 캘리퍼와 뒷바퀴를 장착하면 패드 교환은 쉽게 끝난다.

 

 

8. 로터와 패드의 간격은 명함 한 장이 들어갈 정도의 공간이 있어야 한다.

 

 

9. 만약 사진과 같이 한쪽 패드가 많이 나와 있을 경우 육각렌치를 이용해 간격을 조절해 주면 된다.

 

 

10. 반대편도 같은 방식으로 조절한다. 한 가지 주의사항은, 볼트의 움직임을 제한해 주는 키 볼트가 존재하므로 먼저 키 볼트를 풀고 간격조절 볼트를 조절하도록 한다.

 

 

11. 브레이크 케이블을 적당히 당겨 고정해주고 키 볼트를 고정해 마무리한다.

 

 

12. 로터가 휜 경우 전용공구를 사용해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하지만, 초보자가 시도하기에는 많은 노하우가 필요하다. S 모양으로 휜 경우 교체하는 것을 추천한다.

 


V 브레이크 세팅

1. 전용공구를 사용해 케이블을 분리한다. 패드의 위치가 림과 맞지 않을 경우 위치를 재조정 한다. 패드는 타이어에 닿지 않도록 하며 브레이크 라인에 맞춰 설치한다.

 


2. 패드와 림의 사이가 1~3㎜의 간격을 유지하도록 케이블을 연결한 뒤 좌우 간격이 일정한지를 확인한다.

 


3. 간격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간격을 조절해 준다. 나사가 프레임 쪽으로 들어가게 되면 패드와 림 사이가 멀어지게 된다. 나사를 너무 많이 풀 경우 나사가 헐거워지고 주행 중 진동으로 인해 분실될 우려가 있다. 한계치 이상의 조절이 필요한 경우 케이블을 당겨 다시 세팅한다.

 


드럼 브레이크 작동원리와 세팅

1. 드럼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는 간단하다. 브레이크 레버를 잡으면 케이블이 당겨지면서 양옆에 위치한 브레이크슈가 확장되어 드럼과 마찰되면서 제동력을 얻는 방식이다.

 

 

2. 드럼 브레이크는 소모품으로 슈 마모에 따라 케이블 장력을 당겨 조절하지만 슈 마모가 큰 경우 교체하는 것이 좋다.

 

 

 

 

 

 

 

 

 

 

이상윤 기자  yooni0974@gmail.com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