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KOREA SMART-MOBILITY FAIR

제2회 코리아 스마트모빌리티 페어(KOBIL) 미리보기

2018 KOREA SMART-MOBILITY FAIR

(사)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와 네모전람, 본지 공동주최로 3월 16~18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 제2회 코리아 스마트모빌리티 페어(KOBIL)에 참가하는 업체와 주요 제품을 미리 소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올시즌 선보일 전기자전거와 각종 퍼스널모빌리티 등 최신 스마트모빌리티 제품이 대거 등장한다. 왕복 160m의 실내 시승장이 마련되어 신제품을 직접 타볼 수도 있다.
2월 19일 기준 참가가 확정된 업체와 주요 제품을 소개한다 

 

 

 

e-알톤
국내 브랜드 중 전기자전거 저변확대에 가장 큰 기여를 한 알톤스포츠의 전기자전거 브랜드 e알톤은 2018년 조건을 만족하는 전기자전거를 일반 자전거로 인정하는 새로운 자전거법 시행과 더불어 본격적인 전기자전거 시대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국내에서 가장 오랫동안 전기자전거를 꾸준히 출시해온 저력을 토대로 올해는 더욱 다양해진 모델을 선보인다. 주력 모델이던 e노바투스, 니모 등과 더불어 본지에서 올해의 기대작으로 선정한 니모 폴드, 본격적인 하드테일 e-MTB로 변신한 스페이드 까지 라인업이 더욱 풍성해진 것은 물론, 제품 하나하나에 적용된 기술력을 향상시켰다.
전기자전거 외에도 전동킥보드인 올펀(All Fun)도 선보인다. 전기자전거와 포지션이 겹치지 않는 컴팩트하고 가벼우면서 휴대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자 장점. 시대 변화에 발맞춰가는 알톤의 대응이 얼마나 무궁무진한지 알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알톤 전기자전거의 모든 제품을 하나하나 시승하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모델이 무엇인지 쉽게 파악을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알톤의 기술력까지 체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알톤스포츠 031-727-9100

 

INNOZEN(W)
SPADE FS800
NIMO FD

 

 

유테크
유테크의 주력제품은 쿠루스 시리즈다. 쿠루스 시리즈는 2015년 퍼스널모빌리티 사업부를 신설한 이래 작년부터 가장 활발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쿠루스는 전·후륜 구동을 통해 최대 3200W의 파워를 낼 수 있는 파워풀한 모델도 있으며, 전동킥보드에 안장을 탈착하는 방식을 선보이는 등 사용자 관점을 면밀히 파악해 냈다. 쿠루스의 활약을 기점으로 작년 중국 선전에 유테크 법인을 설립해 자체 개발과 제조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유테크 032-442-6789 www.icarbot.co.kr

 

 

 

벨로스타
벨로스타는 2011년 설립 이후, 국내 최초로 오프라인 전기자전거 전문샵을 오픈한 기업이다.
앞으로도 그렇지만 과거 우리나라는 전기자전거가 자리잡기까지 너무도 많은 산을 넘어왔다. 올해부터는 관련법의 시행으로 전기자전거 생태계가 새로운 전기를 맞았지만, 과거 법안조차 없던 시기부터 벨로스타는 전기자전거의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확인시켜준 브랜드다.
섣불리 완성차를 제작하기도 수입하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벨로스타는 ‘센터드라이브’라고 하는 전기자전거 개조키트를 출시해 많은 자전거를 전기자전거로 재탄생 시켰다. 전기자전거 완성차가 드물던 시절, 센터드라이브를 통해 집에서 짐짝이 되어버린 자전거들이 새 생명을 얻었다. 비단 자전거뿐만 아니라 체력적으로 어려움을 겪던 중장년층에서 노년층까지 벨로스타의 혜택을 톡톡히 본 셈이다. 벨로스타는 2만대 이상의 전기자전거 개조 경험에서 쌓아온 모터와 배터리에 대한 노하우를 올해 시장에 쏟아 부을 계획이다. 개조 키트 외에 완성차도 곧 선보인다.

1688-8658  www.velostar.co.kr

 

 

이브이샵
국내에서 전동휠을 비롯한 스마트모빌리티를 언급할 때 떠오르는 첫번째 브랜드는 이브이샵이다. 스마트모빌리티의 대중화를 이끌었다고 평가할 수 있는 이브이샵은 이미 국내에서는 가장 많은 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다. 그만큼 제품에 대한 통찰력과 촘촘한 유통망을 갖추고 있으며 대표상품 이노킴, 아이맥스, 킹송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국내 대표적인 공구기업인 계양전기에서 개발한 전동킥보드 제품도 이브이샵을 통해서 유통된다.

070-5099-6700  www.evshop.co.kr

 

 

미니모터스
19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니모터스는 오래전부터 전동 운송수단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예견해왔다. 미니모터스의 주력 브랜드인 듀얼트론에는 오랜 기간의 연구와 노력이 그대로 녹아 있다. 성능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듀얼트론은 이미 국내에서 가장 파워풀한 스마트모빌리티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누군가 언덕도 쉽게 휙휙 올라갈 수 있는 스마트모빌리티를 찾을 때 권할 수 있는 제품은 듀얼트론뿐이다.
자체기술로 제작된 듀얼트론은 2015년 세계시장에 첫선을 보였고, 그 이후 세계 각국에 수입사를 따로 두고 수출을 진행할 만큼 이미 세계적으로도 네임밸류를 지닌 브랜드가 되었다.

1666-8596   www.minimotors.co.kr

 

 

 

모토벨로
국내의 유명 백화점이나 내로라하는 대형 쇼핑센터를 가면 의외로 전기자전거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전기자전거를 구입하려면 자전거 전문점에 들러야 할 것 같지만 이제는 쇼핑몰에서도 전기자전거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모토벨로는 견고한 유통망을 발판 삼은 직영 플래그십 스토어 ‘카페 그라운드’를 중심으로 이마트, 스타필드, 일렉트로마트 같은 대형 쇼핑몰에도 입점할 정도로 경쟁력을 갖췄다. 주요 제품으로는 전기자전거 테일지, 마스칼리, 페달렉이 있고 전동킥보드는 물론 올해는 전기 오토바이까지 준비중이다.
모토벨로에서 선보이는 제품 중 눈여겨 볼 제품은 테일지와 페달렉을 꼽을 수 있다. 다양한 전기자전거를 선보이는 테일지의 특징은 배터리 수납방식이다. 전기자전거의 최대 관건인 배터리 수납을 시트포스트와 일체화 시키는가 하면, 아예 튜빙 안으로 밀어넣는 방식도 소개한다. 페달렉은 BMW와의 합작 전기자전거로 유명하다. 페달렉은 IoT기술을 접목시켜 스마트폰을 마치 자동차의 스마트키처럼 활용할 수 있다.

‌070-4949-2300  www.motovelo.co.kr 

 

 

베스비
산바다스포츠는 명실공히 우리나라 자전거산업이 이 자리에 서기까지 큰 공헌을 한 기업이다. 흔히 알고 있는 캐논데일이나 스트라이다, 브롬톤 등 항상 매력적인 제품을 국내에 선보여 왔다. 산바다스포츠에서 취급하는 대부분의 제품은 브랜드 충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인데, 몇 해 전부터 전개하기 시작한 베스비 역시 고퀄리티 전기자전거로 많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끌어내고 있다.
‘자전거 왕국’ 대만의 기술로 제작된 베스비는 전기자전거라고 생각되지 않는 화려한 외관으로 이목을 끈다. 배터리와 모터로 인해 구조적으로 둔탁함이 생길 수밖에 없는 전기자전거를 미려하게 꾸며낸 베스비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그 디자인을 인정받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성능과 내실을 다지지 않은 것은 결코 아니다. 주력 모델인 PS-1은 경량과 강성을 위해 전기자전거에서는 보기 힘든 카본프레임으로 제작되어 무게는 단 16.9㎏에 불과하고 250W 리어허브모터로 강력한 출력을 낸다. 모드에 따라 주행거리는 35㎞에서 60㎞까지 달릴 수 있다.

02-555-5199  sanbadasports.co.kr

 

 

 

그린휠
그린휠의 비전은 향후 10년 이내 퍼스널모빌리티가 전세계의 운송수단분담률의 5%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믿음으로부터 출발한다. 서서히 저물어가는 내연기관의 시대에 친환경 근거리 운송수단을 제안하는 그린휠은 2011년 ‘그린나래 전기자전거’로 그 역사를 시작했다.
전기자전거 개조키트부터 완성 전기자전거까지를 다루는 그린휠은 창립 이래 각종 매체와 기관으로부터 수많은 수상을 한 이력이 있다.

‌1522-4657   www.greenwheel.kr

 

 

그라비즈인터내셔널
2014년 왕발통을 시작으로 전동스쿠터와 전기자전거 등 다양한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온이바이크는 퍼스널모빌리티가 다양한 레포츠와 보조적 교통수단으로 우리 생활에 자리잡는 것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다.
안전기준에 민감한 국내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전 제품의 전파인증, 배터리와 모터에 관한 인증을 모두 마쳐 기술력을 검증받았다. IoT(사물인터넷기술) 시대에 맞춰 스마트한 전동스쿠터를 개발하는 등 국내 전동스쿠터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02-785-3303   www.왕발통.com

 

 

바팡
바팡은 전기자전거에서 사용되는 모터와 컨트롤러, 계기판 등 가장 중요한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다.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판매량을 자랑하며 연간 100만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어 전기자전거의 인기가 높은 유럽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자랑한다. 모든 자전거에 부착할 수 있는 개조용 키트를 제공해 전기자전거 구매가 부담스럽거나 평소 애용하는 자전거를 전기자전거로 개조해 타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개조 키트는 국내업체인 벨로스타를 통해 장착할 수 있다.

 www.szbaf.com

 

 

㈜산타
산타는 작년까지 ‘타라코리아’라는 사명으로 국내에 기능성 자전거 액세서리를 선보였던 브랜드다. 산타가 전개하는 다양한 제품들은 리발 스마트헬멧, 린스텐 스프링 등을 필두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산타의 전개제품들은 대부분 일상적인 생활속 라이딩 편의 증진을 위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다. 리발 스마트헬멧은 블루투스로 음악감상, 후미등, 무전기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 반응이 특히나 폭발적이다.

www.santabike.co.kr  1833-8938

 

 

Kj 모터스
Kj 모터스는 100세 시대를 맞이한 실버세대를 위한 전기자전거 전문업체다. 실버세대의 건강한 나날을 약속하는 장수전기자전거의 각종 제품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었고, 편리함을 추구해 디자인되었다. 남녀 공통으로 출시되는 자전거들과는 다르게 여성 전용 모델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일반 전기자전거, 여성용 자전거, 삼륜 자전거, 접이식 자전거, 전기 스쿠터를 선보인다.

www.kjmotors.co.kr  1522-2795

 

 

(주)케이티 모터스
케이티 모터스는 IT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모빌리티 제품을 출시하는 업체다. 사용자의 환경과 편리함, 즐거움을 추구하는 제품들이 특징이다. 휠이 3개인 전동킥보드가 주력모델로 일반적으로 2개의 휠을 갖는 전동킥보드와 비교해 편의성과 주행 안정성을 높인 제품들은 주목할 만하다. 이번 전시회에는 3휠 전동킥보드부터 전동보드, 양발형 전동보드, 트레일러를 선보일 예정이다.

 www.bebotshop.com   061-727-4535

 

 

 


SVR 스포츠
SVR 스포츠는 탈착식 고글이 특징인 헬멧 전문 회사다. 2018년을 맞이해 대표 모델인 SKY 라인업의 신제품 SKY 3를 발표했다. SKY 3는 에어로 타입의 헬멧으로 퍼포먼스를 원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내부에는 쿨맥스 소재의 패드를 적용했다.
최근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스마트모빌리티에 부응해 도심에 어울리는 어반 스타일의 헬멧인 JD-1도 출시했다. 탈착식 고글 방식을 그대로 채택해 안경 착용자도 별도의 도수클립을 장착하지 않아도 된다. 전시회에는 기존 헬멧과 함께 새롭게 발표된 SKY3, JD-1 제품도 함께 선보인다.

 ‌www.svrsports.co.kr  070-7715-3032

 

 

대성 ENG
대성 ENG는 2005년 대구 수성구 삼덕동에서 창립한 회사로 자동화 시스템, 배터리 충전기, DC 모터 콘트롤, 유압콘트롤 등 구동부 전문 기술업체다. 기름 건조기와 전기 건조기 자동 온도조절장치 개발(2006~2007), 자동 배습장치 개발과 실용신안 획득(2009, 2010) 등 기술개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11년과 2013년에는 각각 동력 운반차(24V 10A), 고속 작업차 자동충전기(48V 20A)를 개발했다. 현재는 배터리 자동충전기(48V 20A)와 SMPS 방식 개발을 특허출원 중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다양한 배터리 충전기 시스템을 선보일 예정이다.

www.대성114.com  054-971-9544

 

 


(주)디피코
디피코는 1998년 7월에 설립된 자동차산업 및 제조업체다. 자동차 개발에 관한 부문(디자인, 제품과 부품 설계, 시차 제작, 실험 평가 등)과 생산기술 부문으로 공법설계, 제품도면 생산성과 품질 검증 활동, 라인제조 및 시스템구상, 제작, 설치 등의 제반 업무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그동안 국내에서 열악했던 전동보장구(전동스쿠터, 전동휠체어)의 환경과 제품을 개선하고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www.humobile.co.kr  031-688-1515

 

 

라온글로벌
라온글로벌은 무역 및 유통회사로 2014년에 설립되었다. 해외의 우수한 아이디어 상품들을 소싱, 국내에 유통하고 있으며 주로 아웃도어 제품을 취급한다. 대표적인 아이템으로는 라이더의 안전을 책임지는 헬멧 클로스카 푸가와 모퍼 제품이 있다. 두 제품은 어반 스타일로 일상용도로 어울리고 접을 수 있어 휴대성이 뛰어난 특징이 있다. KC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접이식이지만 튼튼한 내구성과 함께 라이더의 안전을 책임진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미국, 유럽의 자전거 액세서리와 관련 상품을 소개한다.

 ‌www.raonglobal.co.kr  070-7717-1899

 

 

(주)에이치엔이
에이치엔이의 주력상품은 간단한 뒷 바퀴 교체만으로도 전기자전거가 되는 스마트 휠 시리즈 ‘이런휠(E-run wheel)’이다. 지난해 전시회에 참가해 많은 관심을 받은 제품으로 휠 허브에 모터와 배터리가 함께 있는 구조로 원하는 휠세트에 맞춰 제작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PAS 방식으로 구동되며 전용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제어할 수 있다. 이번 쇼에서는 한층 개선된 이런 휠과 화이트, 레드, 블랙, 실버 4가지 색상의 제품을 만나 볼 수 있다

www.erunspace.com  070-4877-9829

 

 

더 휠
더 휠은 지난해 스마트모빌리티 시장에서 가장 핫한 아이템 중 하나인 스티고바이크+의 정식 유통사로 다양한 스마트모빌리티 제품을 수입·유통 하고 있다. 스티고바이크+는 작은 전기스쿠터 디자인으로 불과 2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폴딩이 가능하며 스마트 전자 카드키 시스템을 적용해 호평을 받았다. 고속충전(2시간 완충), 생활방수를 지원해 일상생활에 사용하기 적합하고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주행거리와 차량 정보 등을 제어할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스티고바이크+뿐만 아니라 전동 스케이트, 초소형 접이식 전동스쿠터, 전동킥보드를 선보일 예정이다.

 ‌www.thewheel.kr  02-714-7799

 

 


원마일
원마일의 대표 제품인 할로우 시티는 작은 사이즈와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쿠터 형태로 10인치 타이어를 적용했으며 안장에 서스펜션을 넣어 승차감을 향상시켰다. 2016 상해 모터쇼 디자인상을 받은 독창적인 디자인은 원터치 형식으로 접을 수 있고 지하철, 버스 같은 대중교통과의 연계에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접힌 길이가 1m 이하로 보관이 편리하고 캐리어처럼 끌고 다닐 수 있어 이동성 역시 탁월하다.

www.onemile.co.kr

 

 

자이로드론
(주)웨이앤윌은 스마트모빌리티 전문 기업으로 차별화된 품질을 바탕으로 스마트모빌리티 프리미엄 브랜드 자이로드론을 런칭, 전동킥보드와 양발휠 보드를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양발형 제품인 자이로드론 Z1과 프리미엄 제품인 Z1PRO 두 가지가 있으며 제품을 안전하게 수납할 수 있는 전용 캐리어를 별도로 판매한다. 전동킥보드 제품인 ES-black 모델은 10인치 타이어를 사용하며 프론트와 리어에 서스펜션을 적용해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한다. 크루즈 컨트롤 모드, 킥앤고(kick&go) 모드 등 편의성이 높은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www.zyrodrone.co.kr   02-571-5324

 

 

진야드 코퍼레이션
알렉시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진야드 코퍼레이션은 전기자전거 전문 제조 및 유통업체다. 과하지 않고 절제된 도시형 디자인을 추구하는 알렉시카 브랜드에는 델타(Delta)와 제타(Zeta) 두 가지 시리즈가 있다. 델타 라인업은 에어로다이내믹 스타일의 델타 모델과 합리적인 가격의 델타 주니어 모델이 있다. 26인치 이상의 전기자전거 라인업 제타는 일상생활부터 장거리 투어까지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제품이다.

www.allexica.com  031-600-9892

 

 

해피앤굿
해피앤굿에서 선보이는 섀비세비는 ‘자전거를 공유하고(Share your bike), 안전하게 보관한다(Secure your bike)’는 뜻을 담고 있다. IoT 기술이 접목된 단말기를 자전거에 장착하면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자전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도난경보 기능과 위치추적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해피앤굿 단말기가 장착된 자전거는 가족, 지인과 서로 연락해 자전거 위치를 확인하고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공공자전거의 역할까지 해내는 뛰어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www.parkncharging.com  070-7017-1577

 

 

라이스거
올해부터 한국시장 전개를 앞두고 있는 중국 브랜드인 라이스거는 2007년부터 지속적으로 전기자전거 라인업을 확장해 오고 있다. 이미 중국은 전기자전거, 전기스쿠터 등이 발달해 관련 인프라부터 산업의 성장기반도 탄탄하다. 라이스거는 자체 브랜드인 라이스거와 NCM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8년 우리나라를 비롯해 서유럽과 미국진출을 앞두고 세계진출의 초석을 다진다.

www.leisger.com  +86 51262520999

 

 

자강통상
자강통상은 1세대 아웃도어 동호인들에게는 친숙한 이름이다. 1982년 설립해 스키, 제트스키, 윈드서핑 등 고급 레포츠를 국내에 알린 아웃도어 레포츠의 선구자다. 자전거는 1992년부터 취급했는데 스페셜라이즈드, 자이언트, 캐논데일 같은 쟁쟁한 브랜드를 자강통상이 처음 들여왔다. 현재는 데 로사와 모라티 완성차 외에 높은 성능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기가 높은 맥시스 타이어가 대표 제품이다. 뛰어난 내구성을 자랑하는 웰고 페달부터 각종 자전거용 컴포넌트와 라이딩에 필요한 용품까지 많은 제품을 취급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맥식스 타이어에서 새롭게 출시하는 전기자전거 전용 MTB 타이어와 라이딩에 필요한 액세서리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www.jagang.co.kr  02-447-9778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