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딩 중에도 편리하고 튼튼하게

라이딩 중에도 편리하고 튼튼하게
휴대폰 거치대  BEST 6

휴대폰은 라이딩 중에도 내비를 사용하거나  긴급연락을 위해 필요하지만 수납이 불편하다. 바지 주머니에 넣으면 페달링을 방해하고 저지에 보관해도 충격에 튕겨 나가 분실이나 파손될 수도 있다. 휴대폰의 파손 위험을 줄이고 안정적으로 거치해주는 아이템 6가지를 소개한다   

 

 

 

현대인에게 필수품 하나를 꼽으라면 단연코 휴대폰이라 할 수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라이딩에도 유용하다. 어플을 이용하면 현재속도와 주행코스를 확인할 수 있고 처음 주행하는 코스를 정확히 안내해주기도 한다. 또한, 무료한 라이딩을 즐겁게 바꿔주는 뮤직박스의 역할도 해낸다. 

그렇다고 휴대폰이 항상 라이딩을 즐겁게 해주는 것은 아니다. 주행 중 조작은 주의를 분산시켜 매우 위험하다. 휴대폰을 조작하느라 장애물을 발견하지 못해 사고로 이어지거나 한손 조작을 하려다가 떨어뜨려 휴대폰이 파손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휴대폰 거치대는 휴대폰을 안정적으로 고정해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해준다. 물론 거치대에서 휴대폰이 튕겨나가 파손되는 사례도 적지 않지만 단점을 보완하고 안정성을 높인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오늘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유용한 휴대폰 거치대를 살펴본다.

에르고
실리콘 폰 거치대

심플한 구조, 저렴한 가격  
첫번째로 소개하는 제품은 에르고 실리콘 폰 거치대이다. 가장 심플한 형태로 신축성이 뛰어난 실리콘 재질로 제작되었다. 신축성이 높아 오버사이즈 핸들바를 포함한 다양한 규격의 컴포넌트에도 부착할 수 있다. 거치대와 컴포넌트가 맞닿는 부위에는 돌기형태의 실리콘이 있어 격한 움직임에도 거치대가 돌아가는 것을 방지한다.

설치방법 또한 간단하다. 장착하려는 위치에 제품을 놓은 상태에서 스트랩을 한번 감고 제품 사이로 통과시켜 고정하면 된다. 워낙 설치방법이 쉽다보니 짧은 시간 내에 설치할 수 있고 핸들바 뿐만 아니라 스템 등 원하는 위치에 쉽게 달 수 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같은 자리에서는 핸드폰의 가로와 세로를 함께 쓸 수 없지만 1만4000원의 가격이 모든 것을 용서해준다. 색상은 오렌지, 퍼플, 라임, 블랙, 레드 총 5가지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제품을 핸들바에 거치한 모습
성인 남성이 힘껏 잡아당겨도 파손되지 않는다
휴대폰 고정력을 높여주고 미끄럼을 방지해 주는 돌기
스템에는 세로 모드로 장착할 수 있다

 

메리다
탑튜브 스마트폰 백

가장 확실하게 보관해 준다 
메리다 탑튜브 스마트폰 백은 가방 형태로 휴대폰을 보관할 수 있는 동시에 약간의 물품도 보관할 수 있는 제품이다. 헤드튜브와 탑튜브에 벨크로를 이용해 단단히 고정되어 라이딩 중 가방이 흘러내리는 것을 막아준다. 생활방수 기능이 들어간 제품으로 갑작스러운 비를 만나도 휴대폰과 소지품을 안정적으로 보호해 준다.

제품의 안쪽에는 휴대폰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 별도의 고정 벨크로가 있고 외부에서 터치가 가능해 스마트폰 조작이 편리하다. 자전거와 함께 넘어지지 않는 이상 보관 중인 휴대폰이 파손될 가능성이 가장 낮은 제품으로 안전성과 효율성이 높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6인치 이상의 제품은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구매 전 제품 사이즈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색상은 블랙/그린, 블랙/그레이 두 가지이며 가격은 3만5000원.

해드튜브와 탑튜브에 벨크로를 이용해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지퍼부분은 꼼꼼한 방수처리로 생활방수를 지원하며 내부 수납공간이 존재한다
내부 휴대폰을 고정해주는 벨크로

 

바이크
콤보 마운트

보조배터리 동시 거치 가능 
바이크 콤보 마운트는 신축성과 내구성이 좋은 실리콘으로 제작된 거치대다. 가장 큰 특징은 자전거 마운트와 본체가 쉽게 분리되어 편리하고 보조배터리와 휴대폰을 함께 고정할 수 있어 일상생활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다.

신축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3.5인치 액정부터 최대 6인치 크기의 스마트폰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고 뒷면에는 2~3인치 크기의 보조배터리를 고정할 수 있다. 핸들바 어느 부위에나 부착할 수 있고 장착방법이 직관적이라 익숙해지면 30초 이내로 탈착할 수 있다. 색상은 블랙, 레드, 그린, 형광 옐로우, 블루 총 5가지이다. 본체와 마운트 포함 가격 2만5000원, 본체만 구매 시 1만8000원.

본체와 마운트가 포함된 제품. 주행 중에도 안정적으로 휴대폰 충전이 가능하다
마운트를 먼저 장착하고 본체를 끼운다. 고정되는 부위에 홈이 파여 있어 설명서가 없어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자전거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활용 가능하다

 

쿼드락
바아크 킷

다양한 커스텀 기능 
쿼드락은 전용 마운트와 전용 케이스의 조합으로 손쉽게 탈착이 가능한 휴대폰 거치대다. 이중잠금 시스템을 통해 견고한 결속력을 자랑해 주행 중의 충격으로부터 안전하다. 자전거뿐만 아니라 자동차, 모터사이클, 러닝, 일반 의류에 활용할 수 있는 전용 마운트가 있어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S사와 A사의 최신 휴대폰 전용 케이스를 판매 중으로 전용 마운트와 조합 시 깔끔한 거치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유니버설 어댑터 V2는 전용 케이스 없이도 쿼드락 마운트에 결속하게 해주는 부착식 어댑터다. 일반 휴대폰에 부착해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액션캠, 보조배터리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에 부착해 필요에 맞게 커스텀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제품과 실제 장착 예
유니버설 어댑터 V2 가격 1만6000원
쿼드락 아웃 프론트 마운트 가격 4만3000원
뛰어난 퀄리티를 자랑하는 전용케이스. 일상생활 용도로도 충분하다

 

비엠웍스
슬림3 RX

거치 상태로 터치스크린 사용 
비엠웍스 슬림3 RX는 휴대폰을 케이스 내부로 수납하는 방식이며 자전거에 설치해 놓은 전용 마운트에 고정할 수 있다. 이중잠금장치로 큰 충격에도 케이스가 이탈하지 않는 좋은 내구성을 보여주며 스마트폰을 빼지 않고도 터치스크린 사용이 가능하다. 케이스 뒤편에 위치한 수납공간을 활용해 카드나 현금을 보관할 수도 있다.

핸들바와 스템에 설치할 수 있는 마운트는 별도의 공구 없이도 장착 가능하고 추가로 판매 중인 스피드 익스텐더2를 사용하면 핸들바 앞쪽에 휴대폰을 고정할 수 있다. 사이즈는 M과  L 사이즈 두 가지. M사이즈는 가로 70㎜ 세로 148㎜ 이하의 스마트폰, L사이즈는 가로 78㎜ 세로 159㎜ 이하의 스마트폰에 적합하다. 가격 M사이즈 2만2000원. L사이즈 2만4000원.

구성품과 실제 장착된 사진
간단히 설치가 가능한 마운트
밀어서 장착하고 뒤 레버를 눌러서 탈거한다
케이스의 전면부에는 반사재질이 적용되어 안전성을 높였다
현금과 카드 수납이 가능하다

 

토픽 옴니
라이드케이스 DX

4.5~5.5인치 휴대폰은 모두 거치되는 범용성 
옴니 라이드케이스(Omni Ridecase)라는 제품명에서 접두사 옴니(Omni)는 모든, 전부라는 뜻을 갖는데 이름에 걸맞게 4.5인치에서 5.5인치 사이의 모든 휴대폰을 거치할 수 있다. 케이스는 상단과 하단의 탄력 좋은 실리콘 재질로 휴대폰을 강하게 잡아주며 휴대폰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뒤편에는 별도의 미끄럼 방지처리가 되어 있어 충격에 강하다.

라이드케이스 DX의 경우 마운트는 스템 캡에 설치하는 방식으로 제품의 각도 조절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기본적으로 핸들바와 스템에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마운트가 포함된다. 추가로 센터 마운트, Rx 마운트, 암밴드, 카마운트 등 다양한 마운트를 판매하는데 옴니 라이드 케이스는 모든 마운트에 사용가능하다. 가격 5만9000원.

제품과 장착된 사진
각도조절이 가능한 제품
각자 선호하는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다

 


스웬스
조인트 JT-1

가민 마운트와 호환  
마지막으로 소개할 아이템은 스웬스 조인트 JT-1 제품이다. 간단한 외형과는 다르게 활용범위는 무궁무진하다. 부착형 스마트폰 조인트로 후면 양면테이프 이형지를 제거하고 원하는 부위에 조인트를 붙이면 된다.

많은 라이더가 사용하고 있는 사이클링 컴퓨터 가민 마운트와 호환되므로 범용성이 높다. 거치대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스웬스 스마트폰 거치대 마운트 SM-1 제품을 같이 구매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양면테이프의 성능에 의심이 들 수 있지만 검증된 3M VHB 테이프를 사용해 높은 접착성능을 보장한다. 단 젤리 또는 실리콘케이스, 방수커버보다는 PVC 재질, 플라스틱, 알루미늄 케이스에 부착하면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물질이 붙거나 지속적으로 떼었다 붙이면 접착력이 떨어지므로 설치할 때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가격 8000원.

제품의 전면과 후면
단순히 붙이기만 하면 휴대폰을 거치할 수 있다
실제로 기자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으로 블루투스 스피커에 조인트 JT-1 제품을 부착해 유용하게 쓰고 있다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