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XR31

정식출시가 기대되는 휠세트
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XR31

초센 A5600허브와 31㎜의 미들림 프로파일 그리고 서로 다른 스포크로 제작된 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XR31(가칭)은 대진인터내셔널에서 야심차게 준비한 로드바이크용 알루미늄 휠세트다
 

 

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브랜드에 새로운 로드용 알루미늄 휠세트가 추가된다. 기존 제품군은 로드용 카본 클린처 2종류, 로드용 카본 튜블러 3종류 그리고 알루미늄 26인치 MTB 1종류로 가격은 100만원대에 형성되어 있다. 새로 출시된 다이나믹스 XR31(가칭)은 이들 제품과 다르게 4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문턱을 크게 낮췄다.

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XR31
새롭게 선보이는 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XR31 휠세트는 대진인터내셔널의 노력이 만들어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2년간의 개발기간을 들여 이제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제품으로 림 생산공정부터 스포크 조합까지 최적화를 위해 수많은 필드 테스트와 시행착오를 거쳐 완성도를 높였다.

림 내부 폭은 19㎜, 외부 폭은 24㎜이며 림 높이는 31㎜의 미들 프로파일로 설계되어 어떤 상황에도 잘 어울리는 올라운드 성향을 지녔다. 프론트와 리어는 각각 18개, 24개의 스포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리어 휠은 무게 밸런스를 위해 비대칭 구조의 림 설계가 적용되었다. 라이더의 하중을 가장 많이 받는 드라이브 사이드에는 더 굵고 단단한 스포크를 사용했고 비교적 하중이 적게 걸리는 논드라이브 사이드에는 얇은 스포크를 적용했다. 그 결과 31㎜ 프로파일의 알루미늄 클린처 휠세트임에도 불구하고 무게는 약 1520g으로 상당히 가볍다.

얼티메이트 다이나믹스 XR31에는 비밀이 한 가지 더 숨어있다. 바로 특별한 재질의 와셔가 사용되었는데 알루미늄 휠의 딱딱한 승차감을 개선하는 한편 휠의 피로한계 수명까지 대폭 향상시켰다. 

 

강렬한 레드가 포인트인 쵸센 A5600 허브

 

기본으로 제공되는 QR은 90.4g으로 매우 가볍다

 

 

-   주행소감   -
“잘 포장된 마트 도시락보다는 정성이 가득한 백반”
‘금개구리의 즐거운 스트레스’  블로그 운영자 정태윤

서울의 대표 업힐 코스인 북악스카이웨이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워낙 무게에 민감한 업힐이다 보니 필자가 사용해온 휠보다 증가한 무게로 인해 약간의 주행 차이는 느껴졌지만 뛰어난 승차감으로 보상받는 느낌이 강했다. 평지에서는 림이 높은 편이라 가속이 붙으면 쭉 밀고 들어가는 맛이 있어 장거리 레이스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XR31은 최근 많이 사용되는 와이드 림을 사용해 에어로 효과의 이득을 취하면서도 측풍에도 안정적인 장점이 있다. 특히 코너링에서 안정적인데 북악스카이웨이의 다운힐과 코너링에서 진동 없이 바닥에 붙어가는 느낌이라 조금 더 과감하게 몸을 기울여 다운힐을 공략할 수 있었다.  무심하고 투박한 듯한 디자인으로 아직 공개되지 않은 데칼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다. 허브와 스포크에 레드 포인트를 준 디자인은 자칫 촌스러울 수 있지만 다른 휠세트와는 차별화된 조립 휠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다만 스포크 패턴 등은 특별해 보이는 점이 없어 멋진 데칼이 추가되어 완성도를 높이길 바란다.

출처 : 금개구리의 즐거운 스트레스 블로그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