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워 끌기와 어깨 메기를 익히면 편리

좁은 험로 내리막이나 계단에서는 자전거를 세워 뒷 브레이크를 잡으면서 이동하면 편하다

자전거는 탈 수도 있지만 끌거나 메고도 이동할 수 있어서 사람이 걸어갈 수 있는 곳은 어디든 갈 수 있다. 자전거는 끌거나 메고 이동하는 것도 라이딩의 일부분인 셈이다. 체력적으로 힘들거나 험로와 장애물을 만났을 때 자전거는 당황할 필요가 없다. 그냥 내려서 끌거나 메고 통과하면 된다. 다만 여기에도 요령이 있다.

 

내려갈 때

경사가 심한 내리막에서 끌고 내려갈 때는 양손으로 핸들바를 잡고 앞뒤 브레이크도 함께 잡는다. 다만 바퀴가 굴러갈 수 있도록 브레이크를 완전히 잡지는 말고 경사도에 비례해서 제동력을 앞뒤로 적절히 배분한다. 앞 브레이크만 많이 잡으면 자전거가 앞으로 넘어갈 위험이 있고 뒷 브레이크를 심하게 잡으면 뒷바퀴가 미끄러진다.

몸의 무게중심은 시트포스트 뒤로 옮기고 상체는 안장 부근에 둔다. 몸이 핸들바와 같은 위치에 있으면 갑작스런 제동에 뒷바퀴가 들려 사람을 덮칠 수 있다.

좁고 험한 내리막이나 계단은 자전거를 세워서 이동하면 편하다. 마치 노젓기하듯이 핸들바를 앞으로 강하게 밀다가 안쪽으로 당기면서 세우고 뒷브레이크로 조절한다. 엘리베이터 같은 좁은 공간에 탈 때도 유용하다.

잠시 들어옮 때는 한손으로 탑튜브를 잡고 한손은 핸들바를 잡는다

 

올라갈 때

자전거가 오른쪽에 있다면 왼손으로 핸들바를 잡고 오른손으로 안장 뒤쪽을 잡아 밀어준다. 몸의 중심은 뒤쪽으로 이동시켜 자전거를 앞으로 밀어준다. 두 손으로 핸들바를 잡아끌면 자전거 뒤쪽이 마음대로 움직여 불편할 수 있다.

한손으로 핸들바를 잡고 다른 한손은 안장코를 잡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과도하게 힘이 든다. 또 상체가 핸들바와 가까우면 미끄러지거나 중심을 잃었을 때 핸들바가 갈비뼈와 부딪힐 수 있다.

자전거를 끌 때는 몸을 안장과 핸들바 사이에 둔다

 

평지

두 손으로 핸들바를 잡고 끄는 것이 정석이다. 그래야 만약의 경우 브레이크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지에서는 위험요인이 드물기 때문에 한손으로 스템을 잡고 끄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동호인 중에는 마치 묘기를 부리듯 한손으로 안장을 잡고 이동하는 경우도 있는데, 넓고 안전한 공간에서는 힘이 가장 덜 들고 매우 편한 방법이다. 안장을 가볍게 쥐고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면 된다. 핸들바가 꺾이는 쪽으로 자전거를 기울이면 직진성이 회복된다. 방향전환은 자전거를 좌우로 살짝 기울이면 핸들바도 좌우로 틀어져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메기

끌기도 힘든 험로에서는 들거나 어깨에 메는 방법이 있다. 구간이 짧다면 탑튜브를 잡고 살짝 들면 되지만 급경사의 험로나 긴 계단이라면 이렇게 들어서는 지면에 바퀴가 닿고 힘도 많이 든다. 이럴 때는 어깨에 메는 방법을 써보자. 한 손으로 다운튜브 중간을 잡고 안장코를 어깨에 건다. 나머지 한손은 핸들바를 잡으면 된다. 어깨로 상당부분의 자전거 무게를 지탱해서 한결 가뿐하게 운반할 수 있다. 이때 어깨가 아프다면 배낭끈 위에 안장코를 대면 된다.

 장시간 들어옮길 때는 안장코를 어깨에 올리면 편하다
벽과 나무 등에 자전거를 세울 때는 안장을 기대고 페달은 뒤쪽으로 돌려 붙인다
벽과 나무 등에 자전거를 세울 때는 안장을 기대고 페달은 뒤쪽으로 돌려 붙인다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