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도시 지척의 심심산길 100리

이정표가 잘 되어 있는 광덕산 임도. 각흘고개 방면으로 가면 된다  
이정표가 잘 되어 있는 광덕산 임도. 각흘고개 방면으로 가면 된다  

아산과 천안 경계에 솟은 광덕산(699m)은 충남 내륙에서 가장 높고 웅장한 산체를 자랑한다. 저지대에서 솟아 비고가 대단하고, 도시와 가까워 접근도 편하다. 임도가 많아 오래 전부터 산악자전거 코스로 알려져 한동안 산악자전거대회가 열리기도 했다.

정상 남쪽 기슭에 자리한 광덕사를 기점으로 광덕산을 한 바퀴 돌아본다. 산은 높고 골은 깊으며 숲도 울창하지만 간간이 보이는 도시는 언제든 돌아갈 수 있고, 만일의 경우 도움을 받기 쉽다는 안심감을 준다.

아산으로 넘어가는 넓티고개 정상. 이름 그대로 주위가 널찍한 고개다. 왼쪽 급사면은 광덕산 북봉에 해당하는 망경산(600m) 

광덕사 아래에는 넓은 주차장이 갖춰진 휴게소가 있다. 절은 크지 않은데 사하촌이 이렇게 번성한 것은 역시 도시 근교이기 때문일 것이다. 천안 66만, 아산 34만 도합 100만 대도시가 코앞이니 당연한 번화다.

629번 지방도를 따라 천안 방면으로 내려가다 623번 지방도로 좌회전, 아산 방면의 넓티고개를 오른다. 넓티는 ‘넙치’라고도 하며 한자로는 광치(廣峙)인데 이름처럼 고개 턱밑까지 넓은 계곡이 펼쳐지고 경사도 심하지 않다.

왼쪽으로 망경산(600m)이 아주 가파르게 치솟아 고도감이 과장된다. 고개를 넘으면 왼쪽으로 임도가 시작되는데 사유지 안내문과 함께 철문이 막고 있다. 철문 옆 묘지를 통해 진입하면 되지만 사유지 건물 쪽으로 가지 말고 임도로 곧장 들어서야 한다. 

무인지경이라도 이정표가 있으면 친절한 안내자를 만난 듯 반갑다

 

임도에서 바라본 아산시 일부. 왼쪽 봉우리는 설화산(448m) 

평일의 가을 산속, 인적은 없고 짙은 숲에는 조금씩 단풍의 기미가 익어간다. 길은 완만하나마 꾸준한 오르막이고 망경산 북쪽을 돌아가면 첫 번째 삼거리가 나온다. 광덕산 서편의 임도에는 총 4개의 삼거리가 있는데 모두 좌회전하면 되고, 오른쪽 길은 인근 마을로 이어지는 하산로다.

조망이 트이니 천안과 아산이 함께 보인다. 천안은 언제 저렇게 커졌나 싶을 정도로 대단한 도시규모를 자랑한다. 무인지경의 산속에서 바라보는 도시는 안심감을 주지만 한편으로는 탈속의 괴리를 허물기도 한다. 여기 산에 계속 머물면 ‘자연인’이 되고, 도시로 돌아가면 ‘세속인’이 되겠지만 우리는 결국 하산할 수밖에 없다.

장고개 북쪽 능선이 해발 450m로 임도 중 최고지점이다. 그렇다고 이제부터 내내 다운힐은 아니고 완만하게 내려갔다가 다시 업힐이 이어진다.

길가에는 작은 계곡수가 흐르거나 마른 너덜과 암괴, 수목이 뒤엉켜 심산의 면모를 보여준다. 앞서 넓티고개에서 각흘고개까지 광덕산 허리를 감싸는 임도만 21km나 되어 산의 정기와 숲의 내음은 질리도록 맛볼 수 있다.

인구 66만의 천안은 대도시의 면모다

 

이 산길에서 울트라마라톤 대회가 열리는 모양이다. 두 바퀴도 쉽지 않은데 달리기라니... 대단한 사람들이다

​​​​​​​

임도에는 4곳의 삼거리가 나오고 모두 각흘고개 방면으로 좌회전하면 된다

너덜과 바위 기괴한 나무가 뒤엉켜 심산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