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관과 휴대성의 밸런스를 잡은 접이식 전기자전거 2탄

 

 

지난달 본지에서 소개한 다혼의 뉴웨이브20은 프레임의 중앙을 접는 흔한 방식에서 벗어나 핸들바와 안장만 조정해서 폴딩 후 세워서 보관하는 특별한 방식을 채택한 뉴타입 폴딩 전기자전거다. 이번에 소개할 다혼 뉴웨이브1620인치 모델과 달리 안장까지 폴딩이 가능하며 작은 바퀴사이즈만큼 보관 시 면적도 훨씬 덜 차지한다. 20인치모델과는 프레임 설계마저 달라 더욱 컴팩트한 모습을 보여준다.

 

뉴웨이브16의 가장 큰 특징은 안장이 장착된 시트튜브가 앞으로 폴딩된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생활자전거처럼 시트포스트를 고정하기 위한 QR레버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는 시트포스트를 고정해 주는 역할은 물론 폴딩이 가능한 시트튜브를 고정하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 따라서 이 QR레버를 풀어주면 안장의 높이조절이 가능해지면서 안장이 앞으로 접히는 방식이다. 또 안장을 앞으로 접을 때 안장코의 각도까지 조정할 수 있는 레버가 달려있는데, 이로 인해 폴딩 시 더욱 컴팩트한 사이즈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핸들바의 폴딩방식은 지난달 소개한 20인치 모델과 동일하다. 핸들 포스트의 QR레버를 해제하면 핸들포스트가 접히면서 핸들까지 함께 접히는 방식이다.

 

20인치 모델과 비교해 휠사이즈가 16인치로 줄어들면서 비비셸을 위한 별도의 튜빙은 사라지고 메인프레임 바로 아래 비비셸이 장착되었다. 이로인해 모터는 20인치와 달리 리어휠에 장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배터리는 20인치 모델과 마찬가지로 리어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후면 튜빙 내부로 자리했다. 리어랙 하단에는 충전부가 자리되어있으며 배터리 탈착은 불가하다.

 

배터리는 7Ah가 장착되었고 36V250W의 모터는 최대 40Km 주행이 가능하다. 또 토크센서가 장착되어 더욱 부드러운 주행감을 보여준다. 속도가 아니라 사용자가 페달을 얼마나 밟느냐에 따라서 구동정도를 결정하게 되는 토크센서는 스피드센서가 장착된 자전거에 비해 이질감이 적다.

또 시마노 레보시프트 6단 기어가 장착되었는데, 이는 4단계로 나뉘어진 PAS모드와 함께 주행품질을 높여준다. 시속 25km의 제한이 걸린 평지보다는 사용자의 토크가 더욱 강한 업힐에서 탁월한 느낌을 보여줬는데, 15%의 업힐에서도 8~9의 속도로 편안하게 주행이 가능했던 것을 감안했을 때, 오르막에서 편안하게 탈 수 있는 컴팩트한 전기자전거를 찾는 이들이 다혼 뉴웨이브 16의 주 타겟이라고 생각된다. 작은 사이즈인 만큼 장거리보다는, 도심에서 대중교통과의 연계나 생활형으로 최적화 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프레임 16" 알로이 폴딩 프레임

포크 16" 알로이 레그 & 스티어러 튜브

헤드세트 다혼 헤드세트

스템 다혼 알로이 폴딩 스템

핸들바 다혼 알로이 플랫 바

그립 다혼 에르고 컴포트 그립

브레이크 알루미늄 V 브레이크

시프터 시마노 [RS36] 레보 시프터

브레이크 레버 다혼 브레이크레버

변속시스템 시마노 [TOURNEY] 6단 변속시스템 (1x6)

변속기 뒤:시마노 [TY21]

크랭크 세트 다혼 알로이 크랭크세트 42T 체인가드

스프로킷 MF-TZ500-6, 14-16-18-21-24-28T

체 인 다혼 실버 Z7 체인

페 달 다혼 퀵 드로우 페달

16 알로이 림

허 브 다혼 Compact 허브

타이어/튜브 켄다 [K1045] 16x1.75

안 장 다혼 안장

중량 14.9 kg

드라이브 유닛 다혼 후륜모터, 36V / 250W

배터리 삼성 리튬 배터리, 36V / 7AH

주행 방식 PAS 시스템

주행 거리 40km (탑승자 80kg 이하, 상온 평지 주행기준)

최고 속도 25km/h 미만

충전기 다혼 충전기, 42V / 2A (충전시간 : 5시간)

사이클 컴퓨터 다혼 디스플레이

어시스트 스위치 다혼 컨트롤러, 36V / 15A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