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소재가 보여주는 강성과 탄성

궁극의 소재가 보여주는 강성과 탄성
ELFAMA FANTASIA S7 27.5 S8500

얼마전 대전에서 열린 엘파마 경영자 세미나에서 처음 공개된 환타시아 G 시리즈는 자전거산업의 최고의 소재, 다양한 호환성 등을 내세웠다. 60T 등급의 미쓰비시 DIALED™ 프리프레그, 올기어레디AGR(All Gear Ready) 시스템 등 엘파마가 신제품의 연구 개발에 투자한 노력이 돋보였다. 이번호에서는 그보다는 한수 아래인 환타시아S7을 시승했다. G시리즈보다야 못하겠지만 그에 버금가는 설계를 했다는 엘파마의 설명에 기대감이 앞선다. 아직은 맹추위에 움츠리고 있지만 2018년 시즌이 어느새 성큼 다가왔다. 환타시아 S7 S8500을 타고 필드로 나가봤다  

 

 

 

다이얼리드가 사용된 G, 그에 못지않은 S7
흔히들 카본소재라고 했을 때 토레이와 함께 떠올리는 기업이 있다 바로 미쓰비시인데, 미쓰비시의 카본소재인 다이얼리드(DIALED™)는 피치계 카본으로 자전거산업에 흔히 쓰이는 팬(PAN) 계 카본과는 태생이 약간 다르다. 팬계 카본은 섬유를 1~2천°C의 고온으로 구워내 만드는 데 반해 피치계 카본은 석유·석탄을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잔여물인 피치를 탄화시켜 만든다. 일반적으로 피치계 카본은 인장강도가 다소 낮지만 강한 탄성을 지녔고 진동감쇠력이 탁월하다.

엘파마는 이 다이얼리드를 활용해 환타시아 G시리즈를 제작했다. 이제껏 없었던 소재를 자신감 있게 사용한 것이다. 시승한 모델은 S7으로 다이얼리드가 쓰인 최고급소재의 프레임은 아니지만 다이얼리드 소재로 프레임을 설계하던 노하우가 그대로 녹아있다. 애초 S7 시리즈의 기획의도는 G시리즈에 버금가는 프레임이었다고 한다. S7의 프레임소재는 토레이의 T700과 토호의 UTS50 이다.

 

 

 

제원
 프레임 환타시아 S7 275 400(15.7”), 블랙/레드
 포크/프론트 서스펜션 폭스 팩토리 32 FLOAT SC 27.5”
 변속 시프터 SL-M8000 XT 11 SPEED
 뒷디레일러 시마노 XT
 앞디레일러 시마노 XT FD-M8000-D 사이드스윙 다이랙트 3단
 크랭크 시마노 XT FC-M8000 3단
 체인 KMC X11
 카세트 시마노 XT CS-M8000
 브레이크 시마노 XT BR-M8000
 휠세트 디티스위스 스플라인 TWO 27.5
 타이어 슈발베 레이싱랄프 EVO
 스템 브렌타 스트라이브 오버사이즈 스템
 핸들바 브렌타 스트라이브 플랫바
 핸들그립 프로팜 HY-637 락그립
 시트포스트 브렌타 스트라이브 시트포스트
 안장 셀레이탈리아 SLS 프릭션 프리플로우
 사이즈 340, 370, 400, 440, 470
 가격 379만원

 

 

1. 스탠딩을 유지하다가 앞바퀴를 나무에 기대 그 상태로 호핑을 여러 차례 지속해봤다. 이런 방식으로 프레임 뒷삼각과 헤드튜브의 강성을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다. 역시나 만족할만한 강성이라는 라이더의 평이었다.

 

 

호환성을 극대화한 엘파마
최근 출시되는 MTB는 스램 구동계를 중심으로 싱글 크랭크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한 장의 크랭크와 더 촘촘하고 많은 단수의 스프라켓이 조합된 것인데, 엘파마는 여기서 한번 더 질문을 던졌다. 효과적이긴 하지만 다양성을 배제한 이 조합이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어필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싱글 크랭크가 유행한 지난 시즌 동안 엘파마는 질문에 대한 답을 얼추 찾아낸 것으로 보인다. 그 해답은 바로 엘파마의 올기어레디(All-Gear-Ready) 시스템에 잘 녹아있다. 사실 대다수의 소비자는 특히 선호하는 것이 있다기보다 어떤 것이라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원했던 것이다. 그래서 엘파마는 AGR 시스템을 프레임에 도입해 구동계 호환성을 극대화했다. 

싱글 크랭크를 사용하다가도 언제든 별도의 가공 없이 3장의 체인링을 장착해 사용할 수 있는가 하면, 비비셸 역시 모든 크랭크를 지원하는 PF30을 채용했고 어떤 규격의 허브에도 대응가능한 브레이크 마운트 시스템을 장착했다.
하나의 프레임 안에서 지오메트리가 허락하는 한 자신에게 최적화된 기어비를 갖춘 나만의 자전거를 꾸밀 수 있게 만든 것이다.

 

2. 앞바퀴를 든 윌리 상태로 호핑을 해 사진상의 나무 밑둥을 지나본다. 뒷삼각에서도 특히 비비셸과 체인스테이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데 통통 튀는 동작의 반복이어서 그런지 발끝에서 느껴지는 탄성이 유쾌한 느낌이었다.

 

 

좋은 프레임은 거칠게 다뤄봐야 알수있다
환타시아S7의  프레임은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내줄지 궁금했다. 그래서 일반적인 레이스 상황보다 좀 더 과격한 충격과 부하를 가해 어떤 반응을 보여주는지 살펴보기로 했다. 물론 최근에 출시되는 자전거는 사고를 제외하고는 아무리 험하게 탄다고 해도 파손되는 일은 극히 드물지만 그 소재마다 느낌은 다를 것이 분명하다.

환타시아 S7시리즈는 모두 같은 프레임을 사용하는데, 부품구성에 따라 등급이 나뉜다. 시승한 S7 8500은 S7시리즈의 둘째등급으로 시승으로 체감하기에 모자람이 없는 선택이다. 

 

3. 고속의 스키딩턴을 해보면 스키딩 상태가 종전보다 조금 더 길게 느껴진다는 라이더의 의견이 있었다. 딱히 내리막 지형이 아니고 찰나의 순간에 불과하지만 스키딩이 길어진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프레임의 뒤틀림 강성이 고르게 배분되었고 밸런스가 좋다는 것을 시사한다.

 

 

4. 클리프드롭, 스테어드롭은 수직충격으로 인한 헤드튜브의 강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서스펜션의 역할도 있지만 여러번 거듭할수록 자연스레 과격한 드롭의 가능성을 보고 시도했다는 라이더.

 

 

 

 

 

 

 

 

저작권자 © 자전거생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